“핵무장 전술핵 재배치 검토하지 않고 있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군 당국은 미국의 한 인터넷매체가 북한의 무수단리 로켓 발사장 인근에서 분주한 움직임이 포착됐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해 매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 김민석 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의 정보활동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무수단리를 포함해서 북한군의 장거리 미사일이나 기타 이동형 미사일 발사장의 움직임을 면밀하게 점검하고 있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또 북한 핵실험 장소인 풍계리 서쪽 갱도가 심하게 훼손된 흔적이 없는 이유에 대해 그만큼 견고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2(서쪽) 갱도는 지난번(2009) 핵실험 때도 사용한 갱도라며 당시에도 갱도 입구가 무너지지 않고 그대로 존재하고 있었다. 갱도 속의 구조가 상당히 견고하고 복잡하게 돼 있어 핵폭발과 함께 무너진 것은 갱도의 끝 부분, 가장 속에 있는 부분이었다고 말했다.

핵실험 이후 공기 중으로 핵종 포집에 대해선 육해공군이 현재 핵종을 포집하고 있지만 포집 가능성은 확실치 않다.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최종 분석결과를 발표할 것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여권 내부에서 북한의 핵위협에 맞서 독자적인 핵무기 보유 또는 핵주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연일 흘러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당장 핵무장이나 전술핵 재배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의 전술핵 재배치는 정치적이고 문제이고 기본적으로 우리는 여전히 한반도 비핵화 선언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이 핵무장하는 것을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정말 핵무장을 할 경우에 대비해서 우리는 여러 가지 타격체계를 강구하고 있다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를 가급적 빨리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