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내용·방법 중복 “이벤트 그칠수 있다”김선일씨 사망 사건 관련 국회의 국정조사와 감사원의 조사가 이중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커 논란이 일 전망이다. 국회 국정조사는 지난 5일부터 한달 간 실시하기로 결정됐다. 그리고 감사원도 이라크 현지에서 김씨 피살에 대한 조사를 이미 시작했으며 김천호 사장도 이번 주에 추가 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국회의 국정조사는 김씨 납치사실이 전해지기까지 3주일이나 걸린 이유와 정부 외교안보라인의 문제점, 미국과의 정보공유상 문제점, AP통신이 김씨 사건을 보도하지 않은 이유가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감사원도 가나무역 김천호 사장 추가 조사 방침을 굳히고 김씨 측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감사원은 주로 김천호 사장을 상대로 김선일씨의 석방협상을 위해 접촉한 무장단체의 실체와 구체적인 석방조건을 중점 조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씨의 납치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미군 측과 어느 정도 논의를 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또 가나 무역 김 사장과 그의 형인 김비호씨도 접촉할 예정이다.한편 국회와 감사원이 함께 김씨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데 대해 일각에서는 이중 조사로 하나의 이벤트로 그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사 내용과 방법이 두 기관 모두 부득이 중복되는 것을 피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 김씨 사망 사건의 핵심 키를 가지고 있는 가나 무역 김 사장이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 신분이어서 설사 위증을 해도 뚜렷한 제재 방법이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여기에 이미 감사원이 김천호 사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데 대해 벌써부터 김 사장 변호인 측이 반발하고 있어 조사가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인>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