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슬산 대견사 중창 기공식  … “대구 경북의 기운이 달라질 것”

▲ 대구 달성군 비슬산 대견사지터에서 열린 대견사중창기공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성문스님(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 동화사) <대구 사진 = 조준호 기자>

[일요서울 Ⅰ서원호 기획취재국장] 동화사 주지 성문스님은 1일 “지금 우리의 국제정세 등 여러가지는 국가안보가 최고의 복지임을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문스님은 이날   대구시 달성군과 팔공총림 동화사가 제94주년 3ㆍ1절을 맞아 주최한 일제 강점기때 강제폐사된 천년사찰인 비슬산 대견사(大見寺) 중창 기공식에서 “우리 민족이 나라를 빼앗긴 일제 강점기에 대견사가 소실됐다”며 “(역사의 교훈으로 볼 때) 국가안보가 어떤 것보다 튼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문스님은  “100여년전 복잡하고 어려운 국제정세 속에서 우리의 민족역량은 크지 않았고, 강대국에 의존해서 주권을 회복하고 독립을 유지하고자 했던 아픈 과거를 아마 기억하실 것”이라며 “결국 우리의 국력이 부족했고, 지도자들이 지혜롭지 못해서 긴세월 동안 식민지 치하에서 고통을 감내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성문스님은 특히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병자호란, 임진왜란, 저 몽골의 침략 등 수 많은 침략들이 있었지만, 그때 우리 민족의 지도자들이 좀더 지혜로웠더라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전란도, 승리할 수 있었던 전란도 있었을 것”이라며  “정말 우리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문스님은 또 “달성군 개청 100주년을 앞두고 대견사가 중창됨으로서 대구 경북의 기운이 달라질 것”이라며 “‘남비슬 북팔공’이라는 특히한 지형구조를 갖고 있는 대구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역사를 감당할 수 있는 인재들을 많이 배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대견사 중창기공식에 참석한 이종진 의원(대구 달성)을 반갑게 맞이하고 있는 성문스님. <대구 사진 = 조준호 기자>

성문스님은 “대견사는 그 이름 자체가 ‘크게 본다’는 것”이라며 ‘붓대롱으로 세상을 보는 속좁은 관견’이 아닌, 세상을 넓고 크게 봐야 희망이 생기고, 행복해 진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이종진 국회의원, 김문오 달성군수,  동화사(대한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 성문스님을 비롯한 여러 스님들과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겨울의 끝자락에서 봄의 새기운을 담은 바람소식과 함께 진행됐다.

대견사는 달성군과 동화사가 올 연말까지 총 50억 원을 투입해 비슬산 정상 옛터에 부처님 사리를 모시는 적멸보궁과 선당, 산신각, 요사채 등을 건립해 달성군 개청 100년에 맞춰 준공할 예정이다.

대견사는 신라 흥덕왕 때 보당암으로 창건된 사찰로 1227년 고려 고종 4년 초임 주지로 부임한 일연스님이 삼국유사 집필을 구상한 곳으로 유명하다.

조선 태종과 세종 때 규모가 커져 대견사로 이름이 바뀌었고 임진왜란 때 전소됐다가 광해군과 인조 때 중창됐다.

하지만 일제가 1917년 대견사가 일본을 향해 있어 일본인 기를 누른다는 이유로 강제폐사됐다. 현재 비슬산 정상엔 축대, 선각불상, 동굴대좌 등 옛 흔적만 남아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