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이 지난해 4월 15일 김일성 100회 생일(태양절) 때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벌인 대규모 열병식에서 공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으로 추정되는 신형 장거리 미사일.<평양=AP/뉴시스>
[일요서울|고동석 기자] 북한이 7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추가로 표결하는 것과 관련해 핵단추를 누르겠다고 위협한 데 이어 선제 핵공격까지 거론하며 도발 수위를 단계적으로 높여가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오후 대변인 성명을 통해 "미국이 핵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지피려고 하는 이상 우리 혁명무력은 나라의 최고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침략자들의 본거지들에 대한 핵선제타격권리를 행사하게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성명은 "미국이 유엔 안보리에서 주도하고 있는 반공화국 '제재 결의' 채택 놀음은 우리가 이미 선포한 보다 강력한 2차, 3차 대응조치들을 더욱 앞당기게 만들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가 새로운 '제재 결의' 채택으로 우리 공화국을 압살하려는 미국의 침략전쟁에 푸른 신호등을 켜준다면 우리는 다지고 다져온 선군의 위력을 폭발시켜 긴장격화의 악순환을 영원히 끝장내 버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합동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을 두고 "선제타격을 노린 북침핵전쟁연습"이라며 "외교적 해결 기회는 사라지고 군사적 대응만 남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런 뒤 "제2의 조선전쟁(남북전쟁)을 피하기 힘들게 된 이 시각 우리는 1950년 미국의 침략전쟁의 하수인노릇을 하여 조선민족에게 천추를 두고 씻을수 없는 원한을 남긴 안보리가 또다시 죄악의 전철을 밟지 말 것을 엄숙히 경고한다"고 또다시 전쟁 발발 가능성을 언급했다.

유엔 안보리를 향해선 "미국의 침략전쟁수행의 도구인 '유엔군사령부'를 즉각해체하고 조선전쟁상태를 종식시키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고 에둘러 비판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지난 5일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에 중국이 합의했다고 인터넷 속보로 보도했다. 이와 함께 북한의 최대 동맹국이자 지원국인 중국 역시 대북 제재에 논의를 구체화하는 동시에 미국이 원하는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안보리 제재안에 동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