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 더 이상‘테러’안전지대가 아니다.”국제테러조직인‘알카에다’가 미국과 일본에 테러공격을 경고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도 테러 공포에 휩싸이고 있다. 이라크 추가파병이 기정사실화 되면서, 한국이 알카에다 등 아랍권 테러조직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설마’했던 테러 공포가 점점 현실로 닥쳐오고 있는 것. 경찰과 국정원 등 관련기관에서는 테러에 대비한 경비와 첩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전세계적으로 테러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외국계 기업이 운영하는 식품·할인 매장, 호텔 등을 이용하기가 두렵다.” 회사원 허모(37)씨의 말이다. 이처럼 국민들 사이에서는‘테러 공포’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이웃나라 일본은 테러 공포로 온 나라가 흔들리고 있다.

최근 오사마 빈 라덴이 이끄는 알카에다가 “일본 자위대가 이라크에 발을 딛는 순간 도쿄 중심부를 공격하겠다”고 공공연히 밝혔기 때문. 일각에서는 일본보다 한국이 더 큰‘테러’의 표적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테러 전문가들은 “파병에 유보적인 일본보다 파병을 결정한 ‘한국’이 더한 테러 위협에 시달릴 수 있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알카에다 등 국제테러조직원들이 한국에 잠입,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이 그만큼 높을 것일까. 그간 국내 정보기관들은 알카에다 조직원 입국설에 관한 첩보를 수 차례 입수하고 대응책을 마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실제로 지난달 말 알카에다 조직원이 배를 타고 전북 군산항에 입항한다는 첩보가 입수돼, 한 때 수사당국이 바짝 긴장하기도 했다. 당시 ‘원목운반선’에 알카에다 조직원이 승선했다는 첩보가 정보기관과 군 당국 등을 통해 입수됐다. 하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한 때의 해프닝으로 끝났다.

이와 관련, 국정원이 최근“알카에다 조직원이 한국에 들어온 적이 있다”고 밝혀, 파문이 일기도 했다. 지난 19일 국회 법사위에 출석한 국정원 관계자는 “국내에 잠입한 알카에다 요원이 있다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을 받고, “미국 중앙정보국에 잡힌 알카에다 조직원이 한국에 입국한 적이 있다고 자백했다. 이런 정보를 제공받아 확인해 보니, 그런 비슷한 사실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나와르라는 알카에다 조직원이 한국에 잠입해서 미군기지 동향을 탐지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미국측 첩보도 입수했다”며 “‘나와르’라는 사람은 지난 97년 9월∼98년 3월, 한국에 불법체류하다 강제 퇴거당한 바 있다”고 밝혔다.이처럼 알카에다는 조직원들을 전세계에 잠입시켜, 해외 미국 관련 시설에 대한 테러공격을 꾸준히 준비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로 알카에다는 이슬람의 라마단(금식월)이 끝나는 11월말부터 2월까지 미국 등 전세계에 대해 테러공격을 가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정부도 최근 발표한 성명에서 “알카에다가 해외에 있는 미국 관련시설에 대해 자살폭탄테러와 폭파 등을 시도할 수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라크 파병과 맞물려 주한미군 시설이 밀집해 있는 한국이 알카에다 등의 ‘표적’공격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이런 테러 위협에 대해 국내의 대비책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우 폭탄테러, 방화, 인질 등 테러에 대한 대비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관공서를 비롯, 호텔, 식당, 백화점 등 다중이용 건물들이 금속탐지기조차 설치돼 있지 않는 등 거의 무방비상태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이런 지적이 계속 나오자, 정부에서도 대책을 내놓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지난 23일‘테러 등 재난 발생시 공공기관 대처방안’을 마련해 정부중앙청사 등 전국 공공기관에 지시했다.이 대처방안에 따르면 테러와 화재 등 긴급비상사태 발생시 즉각 해당 기관장은 ‘긴급대책본부’를 구성하고, 그 직원들은 주·야간 긴급 비상연락망을 갖춰 테러에 대비해야 한다.

행자부는 또 폭발이나 생화학무기, 총기난동 등 각종 테러발생에 대비한 예방활동으로 청사 순찰시 금속탐지기를 활용해 의심나는 곳을 반복 확인하고 거동수상자에 대해서는 신분확인을 철저히 하도록 했다.경찰도 테러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서울 소재 미국, 영국, 터키 대사관 등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는 한편, 의심이 가는 이슬람권 외국인에 대한 동향 파악에 들어갔다.인천공항 보안체계도 강화됐다. 건설교통부 항공안전본부는 지난 21일부터 환승객 및 탑승객, 휴대물품과 위탁 수하물 등에 대한 검색을 대폭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또 폭발물 탐지 검색도 늘리는 한편 중동과 동남아 노선 항공기에 보안담당 승무원 탑승을 의무화하고 승무원들도 전자충격기 등 무기류를 휴대하도록 했다. 공항경비도 평시보다 한 단계 높여 경계·검색을 강화하고 중동 및 동남아지역 테러취약 공항의 경우 공항내 검색이 끝나더라도 비행기 탑승 전 검색을 철저히 하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알카에다 등 테러조직이 미국과 군사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국가의 시설물에 대해 테러를 감행할 소지가 많다”며 “이에 한국 등이 테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에 국민들이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 하지만 경찰 등은 테러에 대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