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고은별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운영체제(OS)인 윈도XP에 대한 모든 지원이 내년 4월 8일로 완전히 종료된다. 윈도XP 사용자는 이날 이후 보안 업데이트를 포함한 어떤 기술 지원도 받을 수 없게 된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김 제임스 사장)는 8일 서울 대치동 본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윈도XP에 대한 연장 지원이 1년 뒤인 2014년 4월 8일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전면 종료된다고 밝혔다.

연장 지원이 종료되면 윈도XP에 대한 추가 업데이트나 최신 드라이버 지원, 온라인 기술 지원은 물론 추가로 발견된 취약성에 대안 보안 패치도 더 이상 이뤄지지 않는다.

MS는 “지원 종료 이후에도 윈도XP를 계속 사용할 경우 각종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악성 코드 등 보안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윈도 제품에 대해 출시 후 기본 5년 일반 지원 및 기업고객을 위한 5년 연장 지원을 제공한 후 모든 지원을 종료하는 수명주기 정책을 시행해 왔다”면서 “다만 윈도XP의 경우 예외적으로 일반 소비자들까지 포함해 연장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MS는 글로벌 IT시장조사업체인 스탯카운터 자료를 인용해 지난달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가운데 32.9%에 해당하는 1490만 대가 윈도XP를 운영체제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세계 평균 23.4%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MS는 “금융 서비스, 전자상거래, 전자정부 대민서비스 등 민감하고 중요한 서비스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오늘날의 복잡한 환경에서 2001년 출시된 윈도XP로는 지속적으로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윈도XP의 경우 상대적으로 안전한 인터넷 익스플로러(IE) 9 이상 버전이 지원되지 않고 IE 6~8 버전까지만 지원되는 것도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최고보안책임자인 신종회 이사 또한 “해킹수법이 날로 지능화되는 상황에서 10년 이상 된 운영체제로는 안전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윈도XP 지원 종료 이전에 시스템 환경을 상위버전으로 전환해 보안 인프라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윈도XP 지원 종료가 다가오면서 최근 상위 버전 윈도우로 이전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국민·기업·하나·우리·신한은행 등 은행권의 경우 하반기부터 대대적으로 OS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예정이며, 공공기관이나 공기업도 상위 버전 OS로 전환할 계획이다.

한국수자원공사 정보관리처 담당자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윈도XP 지원 종료를 대비해 상위 운영체제로의 업그레이드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오래된 운영체제에서 벗어남은 물론, 보다 선진화된 스마트PC 업무 환경 조성을 목표로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8 기반의 스마트 디바이스로 교체할 계획이며 현재 시범 운영 중이다”라고 말했다.

윈도XP 지원 종료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는 www.microsoft.co.kr/xp-eos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eb8110@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