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이계 연루 인사들 ‘잠 못 이루는 밤’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친이계에 MB정권 실세들 4대강 비리 의혹 휘말려
친이계 L.A.K.J 등 전-현직 의원 ‘금품수수’ 소문 무성
비주류 친이계 쪼개진다…K.J 의원 등 이재오와 거리두기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4대강 전도사로 불렸던 친이계 수장 이재오 의원 등 4대강 사업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됐던 인사들이 위기에 몰렸다. MB정권 손보기라는 관측도 있지만 대외적 명분은 ‘4대강 담합 의혹’ 등이다. 하지만 최근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친이계가 마냥 손만 놓고 있기에는 상황이 녹록치 않다. 정치권은 물론 검찰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한 책임을 묻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뿐만 아니라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4대강 사업에 관여했던 친이계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일들이 잇달아 벌어지고 있다. 그 중심에는 야권과 친박계가 자리하고 있다. 야당에서는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건설사와 공무원들에게 훈장·포장을 준 명단을 공개하면서 MB정권을 정조준하고 있다. 또 ‘4대강 X파일’을 확보한 뒤 시기 조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친박계에서도 4대강 담합 의혹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 친이계를 압박하고 있다. 이로 인해 친이계 일부 인사는 4대강 연루 인사들과 거리두기를 하고 있다. 한편 4대강 참여 업체들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박근혜 정부 핵심 인사들에게 줄대기에 급급하다. MB정권 2인자였던 이 의원과, 이명박 대통령의 입장에선 굴욕의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최근 4대강 사업 담합 의혹 등이 불거지자 지난 4일 박 대통령은 경제와 환경, 개발과 보전의 가치관이 더 이상 대립해서는 안 되며 갈등 해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핵심 국책사업이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환경 파괴와 국가예산 낭비 논란을 불러일으킨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을 우회적으로 비판하며 보다 철저하게 사업 타당성을 검증해야 한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또 4대강 사업 총 170개 구간중 국토부가 발주한 99구간에서만 5000억 원대라는 점에서 전구간에 걸쳐서는 총 1조원 대의 비자금이 조성됐을 것이라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여기저기서 갖가지 문제점들이 드러나고 있는 상황이다.

▲ <글/사진=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길 막힌 개성공단’ 해법은?북한이 개성공단 출경을 불허한 후 지난 9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이 여의도 새누리당을 찾아 황우여 대표를 만났다. 이틀 뒤인 11일에는 국회 민주통합당 당대표실에서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형식적인 인사 뒤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여야 지도부가 개성공단 폐쇄라는 으름장을 놓으며 연일 미사일 발사협박을 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떤 대비책을 조언할지 비공개 면담 내용이 궁금해진다
4대강 X파일 터진다 정치권 자금 유입?
주목할 점은 새누리당 이혜훈 최고위원이 4대강 사업 담합 의혹에 대한 수사를 공개적으로 발언했다는 사실이다. 이 최고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가 4대강 2차 사업에 대해 대형 건설사 간 담합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고 한다”며 “담합이란 반칙이자 대표적 불공정행위로 선진국의 경우에는 일벌백계에 처해지는 중대한 범죄일 뿐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대표공약인 경제민주화에도 정면으로 반하는 행위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치적 이유가 있다고 오해 받을까봐 축소하거나 은폐하는 일은 더더욱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담합조사를 철저히 해서 일벌백계의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친박계가 4대강 수사를 강하게 요구한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친이계에서는 “MB정권의 대학살”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다.

문제는 MB정권의 대학살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는 인사실패로 인해 역대 대통령 중 최악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 마땅한 대안이 없는 현재로서는 MB정권과의 차별화 전략을 세워 위기를 돌파할 수밖에 없다.

또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인사들에게 훈장·포장을 준 것도 적잖은 논란이 되고 있다. [일요서울]이 단독으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수자원공사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 건설 대우건설 임직원들이 훈장·포장을 수여받았다. 4대강 사업에 공을 세웠다는 이유로 훈장과 포장을 줘 비판여론이 더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6-7면 기사 참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정치권에서는 4대강 사업 의혹에 대한 여론몰이가 형성되면서 박근혜 정부가 사정 정국을 통해 MB정부 흔적을 지우려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친이계 대표 인사들이 4대강 사업 수사에 휘말릴 가능성이 높아 바짝 긴장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더 나아가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4대강 사업을 주도했던 이재오 의원을 비롯해 A·K·J 전·현직 의원들이 직·간접적으로 건설사나 관련 업체로부터 로비를 받았다”는 얘기를 흘리고 있다.

실제로 4대강 사업 업체 중 이 전 대통령의 지인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내용을 야당에서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른바 4대강 X파일로 불리는 이 내용은 그 파괴력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4대강 사업 의혹에 큰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결국 이들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은 MB인사들의 입김이 작용했을 뿐 아니라 이들에게 로비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또 4대강 사업 비자금 조성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은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을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은 현대건설이 하청업체들에 공사대금을 부풀려 지급한 다음 이를 현금으로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 대구지검 역시 대우건설이 하도급 리베이트 등을 통해 조성한 비자금 250여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 조성 경위와 사용처를 수사하고 있다.

여기에 공정거래위원회도 대형공사 입찰비리로까지 조사를 할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현재 두산건설 한라건설 계룡건설 한진중공업 삼환 기업 등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이들 5개 건설사는 모두 4대강 2차 턴키사업에 컨소시엄 주관사로 참여해 공사를 따냈다. 두산건설은 낙동강 31공구, 한라건설은 금강 5공구, 계룡건설은 금강 1공구, 한진중공업은 낙동강 17공구, 삼환기업은 낙동강 25공구에 각각 참여했다. 정치권에 유입될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게 일각의 중론이다.

또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4대강 사업에 대한 재평가 의사를 분명히 함과 동시에 “조사 방법으로 전문가 집단이 조사하고 국민합의 절차를 거칠 것이냐, 아니면 민관 합동으로 조사를 할 것이냐는 검토의 대상"이라고 밝혔다. 민관합동조사 단장으로는 ‘4대강 킬러’로 불리는 친박계 핵심이었던 L교수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과적으로 MB정권의 흔적을 지움과 동시에 친이계를 내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박스 기사 참조]

친이계 수장 거리두기 불똥 튀기 전 튀어라!

그래서일까. 19대 국회에 살아남은 친이계 의원들은 4대강 수사가 본격화되고, 4대강에 관여했던 의원들에 대한 언론발로 의혹이 불거질 경우 불똥이 튈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에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될 지 고민하고 있다. 일부 의원을 제외하고 대체로 친이계 실세와 거리두기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 4대강 사업과 연관성이 없는 J의원과 K의원은 4대강 구설수에서 비켜날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친이계 수장으로 불린 이 의원 등과 거리를 두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게 새누리당 한 관계자의 전언이다. 특히 이들은 친박계 내 비박인사들과 함께 하면서 친이계와 서서히 거리를 두는 듯한 뉘앙스다.
이에 대해 친이계 한 관계자는 “친이계들 내부에서도 박근혜 정부의 본격적인 전 정권 사정을 앞두고 과거 친이계 실세들과 거리두기에 나서는 등 강한 긴장감을 나타내고 있다”고 귀띔했다.
더구나 4대강 사업에 참여했던 대형 건설사들 역시 민관합동 조사 위원들의 정보를 먼저 파악하려는 분위기다. 4대강 수사에 대한 불똥을 최소화하고, 어떻게 해서든 살아남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4대강 건설사들 L교수‘줄대기’ 혈안
특명 “바람 피하자”…성향 파악해라!

국토교통부는 이명박 정부의 최대 국책사업인 4대강 사업을 검증하기로 했다. 국민이 결과를 신뢰할 수 있도록 민간이 주도적으로 검증하는 방식을 택했다. 국토부는 총리실에 검증 지원 조직이 설치되는 대로 검증단 구성 원칙 등을 협의하고 관련 자료 등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민관합동위원회 구성이 설립될 가능성이 높음에 따라 ‘4대강 킬러’라 불리는 L교수가 조사단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일각의 반응이다. L교수는 당초 감사원장 자리를 희망했으나 대선 기간 참모그룹 퇴진을 촉구하는 비대위 성명을 주도하다가 참모그룹으로 낙인 찍혀 이번 인사에서 배제됐던 인물이다.

기업들도 L교수가 민관합동조사단장을 맡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돌면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4대강에 참여했던 대형 건설사들이 L교수와 친분이 있는 인사들을 수소문해 L교수의 성향 및 인맥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L교수가 줄기차게 4대강 사업에 대해 비판적 발언을 해왔다. 때문에 조사단장을 맡았을 경우 기업을 향한 칼날이 거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업 일각에서는 L교수가 양건 감사원장도 흔들어 놓을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MB정부 당시 4대강 문제에 대해 정부편을 들어주다가 정권이 바뀐 뒤 입장을 바꾼 것은 ‘감사원장 유임을 위한 쇼’가 아니냐며 양 감사원장을 흔들수도 있다는 게 주된 골자다.

실제 감사원은 2011년 1월 4대강 감사 결과에서 “사업에 문제가 없다”며 정부 편을 들었다. 하지만 지난 1월 재감사 결과에서는 “4대강의 총 16개 보 가운데 11개의 내구성이 부실하고, 불합리한 수질관리로 수질악화가 우려된다”며 과거 감사 결과를 뒤집었다. 4대강 사업이 ‘총체적 부실’이라며 말을 바꿨기 때문이다.

한편, 4대강조사위원회와 4대강복원범국민대책위원회는 “4대강 사업 검증을 위한 민관합동 위원회를 구성하라”며 “비판적 활동을 해온 민간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한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추진과정부터 결과까지 포괄적인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