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생각이나 계획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않으며, 자살은 어떤 경고 없이 일어난다? ▲아니다. 10명 중 8명은 그들의 자살의도에 대한 경고 신호를 보낸다. 어떤 경고 신호들은 인식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이 신호들이 무슨 뜻이며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해한다면, 그의 자살 의도를 알 수 있다.

-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자살을 하지 않을 것이다? ▲아니다. 자살 생각이나 자살 기도는 ‘도움을 찾는 외침’이다. 도움을 찾아 외치는데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은 주목받기 위해서 어떤 행동을 시도하여 비극적인 결과로 끝맺을 수 있다.

-자살에 대해서 말하는 사람은 단지 주의를 끌고 싶기 때문이다?▲아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자살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관심을 끄는 행동은 도움을 바라는 외침이므로 경청하고 반응을 해야한다.

-자살하는 사람들은 죽음에 대해 몰두하고 있다? ▲아니다. 자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경고 신호를 보낸다. 그들이 만일 죽음에 몰두해 있는 사람들이라면, 그들은 어떤 의도도 전달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실, 아무런 경고 신호도 없이 죽음에 몰두해 있는 사람들은 매우 적다. 그러나 절대 다수의 사람들은 죽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심한 정서적인 고통이 끝나기를 바라고 있다.

-자살에 대해 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 시도를 하려는 사람들의 목숨을 끊게 할 수 있다? ▲아니다. 직접 내놓고 자살과 자살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자살하는 사람에게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도 좋다는 것을 허용하는 것이다. 민감성을 갖고 보살피는 마음으로 이야기함으로써 당신이 그들을 보살펴 주며, 도와주고, 그와 함께 있다는 것을 전하게 된다.

-자살하는 사람들은 모두 미쳐서, 정신병적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아니다. 자살을 감행하는 사람의 대다수는 정신병을 가졌다고 진단을 내릴 수 없다. 그들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고립감을 느끼며, 극심한 불행감과 외로움을 느끼는 당신과 나 같은 사람들이다. 자살 생각과 행동들은 그들이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삶의 스트레스와 상실감의 결과일 수 있다.

-특별한 유형의 사람들만이 자살을 기도하거나, 자살을 하거나 혹은 자살생각을 한다?▲아니다. 자살 생각, 감정, 행동들은 어떤 사회 계층, 종교집단, 연령 혹은 사회 수준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서울 생명의 전화 제공>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