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경북 김기원 기자] 팔공산 국립공원화에 찬반 논란이 거센 가운데 찬성 측은 난개발 방지를 위해 보전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산악인들이 중심이다. 또 공원관리사무소는 연간 수십억 원의 운영비가 든다며 국립공원은 환경부 업무 이관으로 비용절감을 들고 있다.

게다가 지난해 말 대구시의회가 시의 적극적인 추진을 지적한 뒤 시가 경북도와 실무협의회를 구성, 수차례 회의를 해왔고 일부 시민단체들도 시민들을 상대로 서명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산주와 주민들로 구성된 반대추진위는 막무가내식 추진이라며 25일 공산댐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는 등 강력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추진하려면 주민과 보상협의를 비롯 교통·도로·경계선 등을 먼저 논의해야 한다"며 "아무런 대안, 대책 없는 밀어붙이기식 추진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피해를 해소할 수 있는 조건부 대안이라도 내놔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대추진위 박정우 위원은 "지금까지 소유권 행사를 못한 주민들에게 또 다시 규제만 강화될 것이 뻔한데 누가 찬성하겠느냐"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고 대책만 있으면 모두가 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청송 주왕산국립공원(1976년 지정)과 광주 무등산국립공원(2013년 3월 지정)은 민간인 사유지를 일부 매입(보상) 후 주민을 설득해 추진했다"며 "추진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남의 것을 빼앗아 국립공원을 지정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찬반양론이 거세자 환경부는 "주민 의견이 제일 중요하다. 지정을 받으려면 주민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못박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있다.

kkw53@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