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월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열린 '박당선인이 약속한 유류피해 해결과 극복방안의 인수위 대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태안군유류피해대책위연합회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요서울|조아라 기자] 태안 기름유출 사고가 6년을 맞은 가운데 지지부진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서울에서 열렸다. 

'서해안 유류피해민 총연합회'는 2일 서울 서초동 삼성타운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정부와 삼성중공업의 보상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충남 태안, 전북 군산시, 전남 영광군 등 3개도 11개 시·군 주민들로 구성됐으며 이날 집회는 핵심 피해지역인 태안군 피해민 440여명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정부와 삼성의 조기 해결을 촉구한다'라는 성명을 내고 "태안유류오염사고가 발생한지 6년째 접어들었고 국제기금 측의 이의소송 등 피해배상은 지지부진하다"고 밝혔다.
 
유류피해민 총연합회는 "피해민들은 목숨을 던지면서 살려 달라고 호소하고 있지만 삼성은 사고책임 당사자로서 법적 피해배상 절차와 책임제한 규정만 내세운 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이 단체는 "피해민이 생계 위협을 받는 등 죽음으로 내몰리는 심각한 상황임에도 정부는 가해기업에 대한 중재역할 등을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대처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단체는 "오늘부터 죽음을 각오로 총력투쟁에 돌입한다"며 "삼성의 사과와 사회적, 도덕적 책임이행, 정부의 적극적인 해결자세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 국회특위 활성화 등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석자들은 삼성타운 일대를 행진한 뒤 삼성, 정부, 국제기금을 상징하는 허수아비를 불태우는 행사를 가졌다. 
 
'태안 기름유출 사고'는 지난 2007년 충남 태안군 소원면 만리포 해수욕장 해상 인근에서 홍콩선적 14만600t급 유조선과 해상 크레인선이 충돌해 기름이 바다에 유출된 사고다. 
 
당시 태안해경은 홍콩선적이 싣고 있던 중유 26만3000㎘ 중 1만㎘ 정도가 바다에 유출됐다고 했다. 정부는 충남 태안, 서산, 보령, 서천, 홍성, 당진 해안지역을 재난시태를 선포한 바 있다.
 
한편 대전지법 서산지원 제2민사부는 지난달 16일 주민 피해금이 7341억4383만3031원이라고 판정했다. 이는 주민들이 요구한 4조2273억원에는 턱없이 모자란 금액이다.
 
chocho621@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