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기록물 수집·확산 현직 임기 끝나야 기록원 이관 돼

▲ 남북정상회담<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김영삼 전 대통령 707건 선물 받아 1위  
1957만 건 기록물 중 MB 1위 ‘1087만 건’

[일요서울 | 이광수 기자]국회가 지난 3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열람·공개를 결정하면서 국가기록원 소속 대통령기록관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법적 절차에 따라 요청 후 10일 내에 공개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국가기록원은 오는 12일까지 해당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일요서울]은 누가, 어디서, 무엇을 열람하고 어떻게 공개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기록원에 가봤다.

NLL 발언 이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여야는 국가기록원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열람·공개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대통령을 비롯해 우리 정부와 관련된 기록을 수집·보관하는 곳으로 보관하는 기록물은 총 2822만1055건에 달한다. 국가기록원이 대통령과 관련한 문서를 별도로 보존하기 시작한 것은 2007년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이 제정되면서부터다. 현재 국가기록원 본원은 정부 대전청사에 있지만 대통령과 관련된 기록물은 경기도 성남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에 있다.

대통령기록관에는 역대 대통령 11명과 권한대행 3명 등 총 14명의 기록물 1957만279건이 소장돼 있다. 이 중 가장 많은 기록물이 보관된 대통령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1087만9864건이고, 그 뒤를 이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록물 755만201건이 있다.

국가기록원은 비공개로 분류한 대통령 기록물은 이관된 지 5년 뒤부터 1년 내에 공개·비공개 여부를 다시 분류한다. 이후 2년마다 심의를 거쳐 공개할 기록물은 국민에게 공개한다. 하지만 비공개 기록물이라도 30년이 지나면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렇게 이관된 대통령 기록물은 문서는 서고 2층, 시청각 자료는 지하 1층 서고에 보관된다. 성남의 대통령기록관은 국가기록원 직원 중에서도 담당 과장 2명만 출입할 수 있다.

국가기록원은 정치권의 공개 추진에 대해서는 절차대로 하겠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법적 절차에 따라 요청 후 10일 이내에 공개해야 된다”며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의 열람 권한을 주는 것이지 공개 권한을 주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취임연설부터 재현공간까지

지난 3일 성남시에 위치한 국가기록원을 찾은 기자는 출입구에 설치 된 검색대를 통과하고 대통령기록관에 들어섰다. 1층에 마련된 전시관은 ‘대통령기록 전시관’과 ‘국가기록 전시관’이 전부다. 관계자는 “2층에는 이관된 대통령 기록물 문서가 보관되어 있고 지하 1층에는 시청각 자료가 보관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기록 전시 1관에 들어서니 역대 대통령의 취임연설 장면을 보여주는 동영상이 상영 중이었다. 또 대통령의 일상생활 등을 사진과 영상을 통해 소개하고, 역대 대통령과 국민들이 함께 하는 모습들이 영상으로 소개되고 있었다. 

전시 2관에는 대통령별 주요 국정수행결과를 연도별로 정리한 대통령 연보와 청와대의 유래 및 변천사를 소개하는 역대 대통령 연보가 전시되어 있었다. 또 대통령과 영부인의 다양한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유화·사진을 비롯해 자필 편지가 전시되어 있었다. 이뿐 아니라 역대 대통령들의 당선·취임, 정부조직구성 회의주재, 법률 공포, 중요정책 결정, 국가보위 등에 관한 중요 문서가 전시되어 있었다. 전시장 구석에는 청와대 집무 책상을 재현한 공간을 마련해놔 기록원을 찾은 국민들이 포토 존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져 있었다.   

대통령기록 전시관을 빠져나오면, 국가기록 전시관이 보인다. 이곳에서는 문자를 발명하고 글자를 새기던 고대부터 삼국시대 이전 기록물이 전시되어 있었다. 또 고려시대 고려대장경과 활자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조선시대 대표적 기록유산인 조선왕조실록 의궤,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에 이르기까지 암울했던 역사에 대한 기록물, 경제성장을 통해 세계로 나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기록, 훼손된 기록물 복원 등을 통해 국가 중요기록물의 보존체계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국가기록 관련 된 OX퀴즈, 그림자놀이, 마을이야기를 기록으로 남기는 체험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이곳을 찾은 관람객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대통령 내외 의상부터 선물 한눈에 

그중에서도 기자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대통령기록관 내에 전시된 외국정부나 외국인(단체)으로부터 받은 대통령 선물들이었다. 현재 대통령기록관에 소장중인 역대 대통령 선물은 1961년 박정희 국가재건최고회의 의장 재임 시기부터 수령한 선물로 총 2,891건에 이른다.

1983년부터 시행된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외국인, 외국정부 등으로부터 받은 대통령 선물은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며,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되고 있다. 이승만, 윤보선 대통령 등 <공직자윤리법> 시행 이전의 재임 대통령이 수령한 선물의 경우 유족 등의 기증을 통해 계속 수집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역대 대통령의 재임기간 중 외교활동을 통해 받은 대표적인 선물을 국가별 대통령별로 감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 선물을 구성하고 있는 품목은 식기류, 공예품류(화병, 모형), 의복·잡화류, 책자, 예술품류(그림, 조각), 보석류 등이 있다. 선물 증정 국가는 총 151개국으로서, 증정 건수가 많은 국가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네시아 등이며, 선물을 가장 많이 수령한 대통령은 김영삼 대통령으로 총 707건에 이른다. 대통령기록관에서는 2008년부터 매년 대통령 선물 화보집(기술서) 및 목록집을 발간하여 선물 정보를 소개하고 있으며, 상설전시관에는 대표적인 선물 33건이 전시되어 있다.

이뿐 아니라 역대 대통령 관련 자료 중 대통령 재임 당시의 유행과 분위기를 살 펴 볼 수 있는 의상들을 모아 콘텐츠를 구축하였다. 관계자는 “이승만 대통령부터 노무현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 내외분이 취임식, 해외 순방 등 국내외 주요행사에서 착용한 의상의 이미지, 당시 착용한 모습 등을 사진과 3D 형태의 콘테츠로 입체감 있게 서비스 한다”고 설명했다.  

공개와 활용 역사와 소통의 장 이뤄

대통령기록물 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공개와 활용이라는 관계자는 “대통령기록관은 국민들이 소장기록물에 대해 쉽게 접근 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대한민국의 역사와 소통의 장으로써 대통령 기록물의 가치를 후대에 계승할 수 있도록 대국민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국정 운영의 핵심 기록물인 대통령기록물에 관한 기본정책을 수립하고, 빠짐없는 보존과 관리를 위해 대통령기록물을 이관·수집한다. 대통령기록문화의 수집·확산을 위해 대통령기록물 관련제도를 기획·운영한다”며 “대통령기록물은 생산기관 지원을 통해 기록물을 이관하고, 역대 대통령 및 주요 인사를 대상으로 구술을 채록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대통령이 임기가 끝나야 이관할 수 있고, 기록원은 이관해온 기록물을 보존하는 것이 주된 임무”라고 밝혔다.

pizacu@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