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세상은 전직 대통령 두 사람과 관련한 ‘찾기’ 정국으로 소용돌이 치고 있다. 정치권은 감쪽같이 사라진 노무현의 NLL 발언 녹음기록물을 놓고 여 야 공방이 치열하다. 국가기록원에 기록물이 애초부터 없었다는 쪽으로 사실상 결론이 나면서 '엄정수사'와 국정원의 녹음 파일 공개 여부가 또 한 차례의 격랑을 일으키고 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담록 폐기 지시’가 의혹 차원에서 사실로 드러나는 게 아니냐는 긴장감이 고조돼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이와 동시에 또 국민 시선이 집중되는 곳이 이 나라 대통령 지냈다는 사람의 비밀 통로 속 보물섬(?) 찾기다. 박근혜 정부 문 열고 첫 여름은 긴 장마, 폭염의 이중고 속에 또한 이 두 가지의 메가톤급 사안으로 금방 터져 버릴 것처럼 펄펄 끓고 있다. 미쳐 예상치 못한 검찰의 전 씨 일가 압수 수색전이 펼쳐진 이틀 후 살벌한 분위기에 서울 연희동 본집을 찾은 그 집 둘째 아들 전재용 씨의 표정은 언론에 환한 웃음을 나타낼 정도로 여유만만 해보였다.
해볼 테면 해보라는 식의 자신감마저 비춰졌다. 알고 보니 충분히 그럴만 했다. 검찰이 크게 두 가지의 실책을 저질렀다. 그 하나는 쥐가 들락거리는 구멍을 안다고 해서 고양이를 풀면 쥐를 숨차게 만들고 질리게 할 수는 있어도 구멍 깊숙이 통로를 모르면 놓치기가 여반장이다.
보다 치밀했어야 옳았다. 1987년 대통령 퇴임 후의 사저 리모델링에 동원됐던 인부들을 통해 내부 구조를 정확히 파악해서 요소요소를 전광석화처럼 덮쳤다면 상황이 아주 다를 수 있었을 것이란 아쉬움이 크다. 사저 압수 수색이 지나간 뒤 일부 언론에는 사저 보수공사 때 이순자씨 옷 방 벽을 깨 비밀 방을 따로 만들고 출입문을 벽처럼 위장했다는 당시 작업인부의 증언이 실렸다. 뒤에 다시 방을 확인하니 이미 빈방이었다고 했다.
또 하나의 중대한 실책은 전 씨 일가의 미술품 구매 중개 등 ‘비자금 관리인’으로 알려진 ‘전(Jun)갤러리’를 운영했던 전호범 씨 동향을 안중에도 넣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가 전두환 씨 일가 자택과 사무실에 대한 검찰의 첫 압수수색 직후 해외로 빠져나간 사실이 본인 미국 도착 며칠 후 확인됐다. 도피성 출국인지, 정당한 목적의 출국인지는 그의 조기 귀국 여부에 달렸다. 아직은 더 두고 봐야 하겠지만 전 씨 일가 비자금 관리인으로 지목된 사람의 출국사실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검찰 책임론을 비켜갈 수 없게 됐다.
전두환 씨가 얼마나 비밀스러운 곳에 보물섬처럼 만들어 재산을 잘 갈무리 해두었으면 29만원짜리 통장을 내놓고 이게 전 재산이라고 자신감 넘치게 흔들어 댔을까 말이다. 검찰이 이번에도 뚜렷하게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국민 실망과 냉소가 극에 이를 전망이다. 보통사람들은 법치와 정의를 짓밟고 우롱한 전 씨가 전직 대통령으로 버젓이 행세하는 것을 더 이상 용인할 수 없을뿐더러 불의로 쌓은 재산으로 그 일가가 누대에 이르도록 떵떵거리고 사는 불공정을 용납 못한다.
이런 점에서 “역대 정부는 뭐했느냐”는 박근혜 대통령의 일갈에 시퍼런 서슬이 느껴졌다. 압류집행현장을 지켜보면서 “전직 대통령인데 이런 모습만 보이게 돼 국민들에게 면목이 없다”고 말한 전두환 씨가 스스로 선택할 일이 분명하게 있어 보인다. 나라 대통령을 지내고 팔십 넘게 살아온 국가 원로의 생각이 아등바등 늙은 필부의 마음가짐과 같을 수는 없을 노릇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