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고동석 기자]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이른바 'RO'(Revolusion Oganization. 혁명조직) 지하조직을 이끌며 내란음모 혐의로 압수수색과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30"정치권이 왈가왈부해서 정치적으로 논란으로 가져가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최 원내대표는 이날 강원도 홍천 대명리조트에서 열린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이석기 의원의 내란 음모죄는 말만 들어도 끔찍한, 경악스러운 사건이 터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국가 안위에 관한 중대사건"이라며 "엄정하고 신속, 철저하게 수사해서 국민들에게 명명백백하게 결과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사법적 판단에 맡길 일이지 정치권이 섣불리 개입할 일이 아니다"고 했다.

이는 정치권이 이석기 사건을 논쟁거리로 삼을 경우 자칫 사태의 본질이 흐려질 수 있다는 경계의 뜻으로 해석된다. 그래서 국정원과 검찰의 수사 결과를 엄중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최 원내대표는 "수사를 진행하면서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그런 일이 발생하면 지혜를 모아서 수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상의해서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황우여 대표 역시 "사법당국의 엄정한 사법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신중한 태도로 지켜보면서 뒷받침해햐 한다""이석기 의원 사건은 사법당국이 엄중히 수사하고 재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이석기 의원의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만큼 9월 정기국회가 열리는 대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을 지체하지 않고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려면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을 얻어야 가능하다. 동의안은 본회의에 보고된 이후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표결 처리하지 않을 경우 무산된다.

kd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