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세 번째 주인 이번 한주는 22일 일요일까지 사실상의 추석연휴 기간을 맞는다. 벌써 14일 토요일부터 장장 아흐레 동안의 휴가 계획을 실행하고 있는 직장인들도 적지 않아 보인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 다사다난한 시기에도 불구하고 한주동안 순조로운 취재활동이 어려워서 ‘일요서울’ 창간 20년 만에 처음으로 지령 1011호와 1012호를 통합 발행키로 결정했다.

이석기 사태로 인해서 추석 연휴기간에 정치권에 대한 민심 반응이 뜨겁고 격렬할 것이란 판단으로 여야 정치권이 여론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울 것이나, 과연 오랜 경기 침체로 먹고 살기 힘든 국민들이 정치판 얘기로 열 올릴 만할지 모르겠다. 아예 정치권 뉴스에 눈 흘기고 거드는 말조차 아까워할 것 같다. 그보다는 29만원이 16년 만에 무려 1672억 원으로 도깨비 방망이처럼 늘어난 전두환 씨 일가에 대한 화제가 추석 안방을 달굴 것이다.

16년을 버티다가 마침내 백기 들고 장남 재국 씨를 통해 고객숙인 전두환 씨에 대한 민심 반응을 집약하면 양방향으로 갈린다. 한 방향은 항복한 패장의 목을 치지는 않는다는 기류로 그 아들들의 탈세 등 혐의에 대한 형사처벌 수위를 온정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온건론이다. 다른 한 방향은 나라 대통령을 지낸 전 씨가 그동안 국민을 너무 심하게 가지고 놀았다는 격앙된 반응이다.

전 씨의 파렴치가 16년 동안 지속되도록 박근혜 대통령 말처럼 지난 3대 정권들이 뭘 하고 있었느냐는 자괴감과 함께 전 씨 일가가 얻은 추징금 지연에 따른 경제적 이익만 10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돼 조금도 정상참작의 여지가 없다는 강경론이 훨씬 강해보이는 상황이다.

아버지가 뇌물로 받은 엄청난 돈을 종잣돈으로 자식들이 더 큰 재산가가 됐으면, 거기다 탈세 범죄까지 저질렀으면 당연한 추징금 완납이 면죄부가 돼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다. 전두환 추징금 환수 시효가 10월에 만료된다는 사실이 알려져 여론 반발이 높지 않았으면 국회가 일사천리로 소위 ‘전두환 추징법’을 만들지도 않았을 테고, 검찰이 부리나케 그에 따른 ‘특별집행팀’을 꾸리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보면 이런 지적은 전적으로 옳아 보인다.

또 한 가지 안방 화제의 압권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 아들 의혹 보도에 관한 논란이다. 이 문제의 진실 공방은 이제 법정으로까지 비화된 상태다. 많은 사람들은 지난 9일 조선일보 첫 보도 때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했던 채 총장의 말이 아이 엄마라는 임모 여인의 편지에 의해 오히려 ‘많이 아는 일’로 드러났다고 생각한다.

언론사에 보낸 편지가 의혹보도의 당사자인 조선일보와 별도로 한겨레신문에 전달됐다는 점도 보통 여인의 판단으로 보기 어려운 정황이라고 지적들 한다. 최소한 한겨레신문이 우호적일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 같고 정치적 비호를 의도했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임 여인 주장대로 10년 동안 본인도 모르게 멀쩡한 사람을 혼외 자식을 숨겨둔 매우 부도덕한 공직자로 만들고 명예에 치명적 손상을 입혔으면 언론사에 보낸 편지투가 본인에게 사죄의 말 한마디가 없을 수 없다는 지적이 강하다.

편지 문맥으로 봐서 그렇게 앞뒤 모르고 경우 없어 보이지도 않은 사람이기 때문에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보는 사람이 많다. 추석 안방토론 의견도 그리 분분할 것 같지는 않지만 조속한 유전자 검사를 공언한 만큼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생각들은 할 것이다. 채 총장이 총장직을 사퇴했다고 그냥 덮어질 일이 아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