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이지혜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종편 본부장의 불참으로 파행된 가운데, 이를 둘러싼 여야 갈등이 심각하다.

지난 15일 열린 방통위 국감에서 미래위는 종편의 편파보도와 관련해 TV조선 김민배 본부장과 채널A 김차수 보도본부장을 증인으로 출석토록 했다.
 
그러나 TV조선 김 본부장은 민간 방송사의 보도책임자에게 보도 공정성을 따지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편파방송 여부에 대한 판단권자는 시청자들이라는 내용이 담긴 사유서를 위원회에 보내고 출석하지 않았다.
 
이에 여야는 두 차례 정회 끝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회의를 종료했다.
 
민주당 간사인 유승희(서울 성북구갑) 의원은 “(TV조선의)김 본부장이 보도 공정성을 따지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증인 채택은 국민이 국회의원에게 부여한 권한이며 국감에 증언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요청하는 것인 만큼 동행명령을 발부해서라도 출석토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 박대출(경남 진주시갑) 의원은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갖고 있는 언론인을 국회 증인으로 부른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막말방송, 편파방송이 문제라면 보도본부장을 불러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에 앞서 채널A 기자협회와 동아일보 노동조합은 “(두 본부장의 증인 출석은)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와 독립성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증인 출석 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