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경북 김기원 기자] 경북 도민 숙원사업인 도청이전 공사가 입찰 전산 조작, 시공사 선정 비리, 택지 분양대상자 명단 유출 등과 관련, 공무원과 공기업 간부들의 비리가 잇따라 터져 복마전으로 전락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있다.

안동경찰서는 지난 24일 이주민 택지분양 대상자 명단을 유출하고 금품을 수수한 경북개발공사 간부 A씨(56)를 수뢰 혐의로, 금품을 준 부동산업자 B씨(48)를 뇌물공여 혐의로 입건했다.

A씨는 지난해 10월께 B씨로부터 신 도청 택지분양 대상자 명단을 구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명단제공 대가로 지난 3월께 B씨로부터 1300만 원 상당의 승용차를 받은 혐의다.

이에 앞서 도청이전공사는 입찰당시 조달청 산하 전산관련업체와 건설사 직원들의 전산 조작사건이 발생, 관련 인사들이 구속되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이모 전 칠곡부군수는 2011년 도청이전추진단장 재직당시 시공사 선정 과정에 대우건설 비상계획관을 지낸 형 이모씨를 통해 대우건설로부터 5억 원을 받은 혐의로 지난 10월 구속 기소됐다.

이 전 부군수는 같은 해 대우건설로부터 현금 2000만 원을 직접 받은 혐의도 있으며 내년 1월 10일 1심 선고공판이 열린다.

주민들은 이에 대해 "도민 숙원인 도청이전사업을 청렴하고 투명하게 관리감독해야 할 공기업 간부와 공무원이 사리사욕을 채우는데 엄청난 분노를 느낀다"며 "발주처 경북도는 특별감사로 더 이상 불미스런 사태가 없도록 확실하게 관리감독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kkw53@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