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오전 대구여성회 강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가한 성매매 피해여성 7명은 자신이 겪은 일과 유흥업소 업주들의 만행을 눈물과 함께 낱낱이 폭로했다. 접대부로 출발해 최근까지 한 유흥업소에서 일한 그들이 수년간 유흥업소에 종사하며 당했던 인권 유린 사례는 A4용지 10여장에 이를 정도로 구구절절했다.이들은 “때가 될 때마다 접대와 성상납을 하지 않을 수 없었고 업주들이 이를 강요했다”고 폭로했다. 피해 여성들은 윤락 방지법 제정 이후에도 겉으로는 윤락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를 쓰게 하고는 더욱 교묘하게 성 매매가 이뤄져 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선불금을 미끼로 성 매매를 강요하고 수시로 가해지는 협박과 폭행 등 비인간적인 대우를 참기 어려웠다”며 “어디에도 이 같은 피해를 하소연할 데가 없었다”고 저마다 울먹였다.

이들이 밝힌 업주들의 만행은 이뿐만 아니었다. 다른 접대부가 선불금을 받을 때 또 다른 접대부가 보증을 서게 해 도망가지 못하도록 서로가 감시했고, 접대부가 사고 등으로 선불금으로 진 빚을 갚지 못하면 이를 보증선 접대부에게 떠넘기기도 했다. 이들은 또 너무 참기 힘들어 업소 일을 그만둘 것도 생각해 보았으나 빚이 많거나 나이가 든 접대부를 일본으로 팔아넘기는 ‘국제인신매매’나 불법 안마시술소로 보내 윤락을 강요하는 등의 끔찍한 결말을 직접 목격하고는 두려움에 발을 쉽게 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업주들은 몸이 아파 출근을 하지 못하거나 지각을 하면 각종 명목의 벌금으로 빚을 눈더미처럼 불렸고, 손님이 술값을 깎거나 외상을 해 생긴 영업 손실은 모두 마담이 회수하도록 강요받았고, 제 때 회수하지 못하면 폭언은 예삿일이고, 폭행까지 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에 따르면 업주들은 올 초 성매매 방지법이 발효된 뒤에도 교묘한 수법으로 계속 윤락을 강요했고, 말을 듣지 않으면 ‘교통사고를 위장해 살해하겠다’는 등의 협박도 일삼았다는 것이다. 대구 여성회는 경찰에 진정을 내는 한편, 민주 사회 변호사회의 도움을 받아 업주를 상대로 손해 배상 소송까지 낼 계획이어서 앞으로 파문은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대구지방경찰청은 지난 3일 `세무공무원들이 공짜술에 성상납을 받았다’는 유흥업소 여종업원의 폭로와 관련, 전·현직 세무공무원 2명을 불러 사실 여부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을 상대로 대구 수성구 모유흥주점에서 정기적으로 공짜술을 마시고 성상납을 받았는지와 그 대가로 업주에게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줬는지 여부를 추궁하고 있다. 경찰은 또한 다른 기관의 직원들도 향응을 받았는지 여부 등에 대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은 또 유흥업소 여종업원들이 폭로한 내용에 따라 업소 주인 2명을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으나 공무원과 업소 주인 모두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