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단독플레이 새정치 지도부 ‘불쾌’

▲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지도부가 최근 세월호 정국에서 문재인 의원이 연일 특별성명을 내는 등 강경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불쾌하다는 기색이 역력합니다.
더 나아가 지방선거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한길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문 의원의 ‘세월호=광주’ 발언 등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그런 얘기를 못 들었다”거나 “무슨 내용인지 모른다”고 말해 의도적으로 무시했습니다. “당내 의원들의 말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당 지도부의 핵심 의원도 문 의원의 트위터 활동과 특별성명서 발표 등 독자적인 강경행보에 “너무 나갔다”거나 “자칫 지방선거가 박근혜 대 문재인 구도로 가면 대선의 재판이 된다”면서 불쾌해 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장관이 지난 21일 “박근혜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사람들 엄청 죽고 감옥 갈 거라고 말씀드렸었는데, 불행히도 그렇게 돌아가는 것 같다"는 발언을 한 것을 계기로 새누리당과 보수언론이 유 전 장관과 문 의원을 싸잡아 ‘친노의 정치공세’라고 반격에 나서자, 새정치연합 지도부는 “결국 터질 게 터졌다”고 불만을 터트리는 모양새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낡은 건물 선거사무소로 정한 이유

지난 20일 오전 서울 종로 광장시장 인근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사무소 ‘원순씨 캠프 희망2 오픈하우스’가 열려 눈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박 후보 선거사무소는 옛 제일은행이 입주해 있던 곳으로 오는 7월 철거를 앞두고 있는 건물을 임대했습니다. 지하철 1호선 종로 5가역 8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회백색의 2층짜리 건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날 박 후보는 선거사무실 위치에 대해 “광장시장에 왔을 때 비어 있는 상가들이 많아 가슴이 아팠다”며 “좀 더 가까이 전통시장 골목 상권 상인들의 고단한 숨결을 함께 호흡하기 위해 캠프를 자리로 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해체’ 표현에 집착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중에서 ‘해양경찰청 해체’ 표현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일부 인사들이 ‘해체’ 대신 다른 표현을 사용하자 이에 대해 정정을 요구하는 일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해경의 경우 기능 자체가 완전히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각 기능이 경찰과 국가안전처로 이관되고 해경이라는 이름만 없어지는 것입니다. 이를 굳이 ‘해체’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 단어 자체에서 오는 ‘임팩트’에 기대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반증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최재성 의원, 정치적 독립 시도

정세균계 후보로서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경선에 참여했다가 3위에 그쳤던 3선의 최재성 의원이 정세균계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정치적 독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최 의원은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 정세균 전 대표가 조직적으로 도움을 주지 않았다는 판단을 하고 있으며, 친노와 물밑거래로 당권에만 관심으로 보이고 있어 더 이상 함께 하기 어려운 국면에 왔다는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최 의원은 지난 2008년 이후 정세균 대표체제에서 당 대변인 등을 맡아 핵심측근으로 활동해 왔으며, 강기정 비서실장과 함께 정세균계 486의 핵심인사로 꼽혀 왔던 인물입니다.
 

기업 대관팀, 김영란 법으로 ‘비상’

정부 로비를 전담하는 재계 대관팀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9일 담화문을 통해 “김영란법을 국회가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요구함에 따라 앞으로 기업 또는 이익단체들의 로비 방식에 일대 변화가 예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청탁 금지 및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안’(김영란법)이 통과될 경우 대가성 여부와 관계없이 직무관련성만으로도 처벌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부 입법안에 따르면 금품이나 향응의 범위는 △돈 △유가증권 △물품 △숙박권 △부동산 △골프△교통·숙박 등을 제공했을 경우를 포함합니다.
이에 따라 은밀히 챙겨주던 돈 봉투나 상품권은 말할 것도 없고 기업들이 유관기관 관계자를 모시고(?) 진행하는 골프행사나 해외시찰 모두 처벌대상입니다.
때문에 기업 또는 협회의 대관업무 담당자들 입장에선 기존의 로비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습니다. 국회 대관업무를 담당하는 기업 한 관계자는 “오너가 국회에 출석하는 수모를 막는 것이 존재 이유다. 평소에 (의원 관계자를) 잘 모시는 것이 (오너의 국회 출석을 막는) 유일한 대비책이었다”며 “김영란법이 통과되면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난감하다”고 토로했습니다.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 내정의 비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당 대표 권한대행과 비상대책위원장 등의 직함을 동시에 맡으며 막강한 권한을 가질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 달리 곳곳에서 친박 주류의 견제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7·14 전당대회까지 당의 중심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는 의외의 ‘약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반면, 재선의원이지만 주류 핵심으로 꼽히는 윤상현 의원이 당 사무총장에 내정됐기 때문입니다.
형식적인 권한, 절차적인 결재권 등은 포기하더라도 ‘실권’까지 내놓지는 않겠다는 친박주류들의 의도가 읽히는 대목이라는 평가입니다.
특히 당 사무총장은 7·14 전당대회 이전에 7·30 재보선 공천을 주도하는 자리인 만큼 주류 측이 당권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중요한 교두보라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따라서 윤상현 사무총장 내정은 이 원내대표의 좁은 당내 입지를 다시 한번 보여주는 인사라는 평가입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