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강휘호 기자] 두산그룹이 중앙대학교와 학사구조개편 선진화 개혁안을 놓고 대립하는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을 지낸 박범훈 전 중앙대학교 총장이 집권남용 의혹에 휩싸인 것이다. 
 
또한 처음에는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의 직권남용 혐의가 전부였지만 검찰 수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두산그룹의 기업 비리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현재 검찰은 박범훈 전 수석이 중앙대학교 구조개편을 진행하고 재단으로부터 대가를 받았는지 수사 중이다. 
 
특히 두산그룹이 운영하는 중앙대 재단은 특혜성 학사구조개편으로 수백억 원대의 이익을 본 것으로도 알려진다. 검찰 역시 중앙대학교의 학사구조개편 사업의 경제적 이익이 어디로 갔는지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박범훈 전 수석의 큰딸이 교수로 채용된 것도 학사구조개편의 대가였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 외에는 2011년 중앙대 본·분교 통합이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 겸 중앙대 이사장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지원을 요청한 직후 진행됐다는 의혹도 일파만파다. 
 
앞서 2011년 5월 이명박 대통령이 중앙대학교에 특강을 왔을 때, 별도로 만나 통합 승인을 도와달라고 부탁했다는 것이다. 해당 시점 역시 통합 승인 직전이라 친이계 정치권이 중앙대 특혜 제공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많다. 
 
때문에 검찰도 중앙대학교의 통합 과정에서 중앙대와 두산그룹이 정·관계에 대가를 지불했을 경우를 대비해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두산그룹과 중앙대학교 사이의 불화가 향후 정·재계를 사정 후폭풍에 몰아넣을 가능성이 생긴 상황이다. 
 
한편 두산그룹은 검찰 수사는 적극 협조하더라도, 두산그룹이나 박용성 회장이 연루됐다는 의혹은 근거 없는 내용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