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태양광 산업, 글로벌중소기업육성, 농수산품명품화
 
[일요서울|강휘호 기자] 대한민국 국토의 중심인 충청남도 천안에 태양광 클러스터 구축, 중소·벤처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농수산품 명품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추진으로 창조경제의 대동맥을 만들어가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개소됐다.
 
한화그룹과 충청남도는 22일 충남 천안시 서북구에 위치한 충남테크노파크 생산관 1층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했다. 창조센터 본부는 총 858㎡의 면적으로, 태양광 관련 창업 및 중소기업 지원과 명품 농수산물을 육성하는 역할을 하는 솔라 라이브러리 및 시제품 제작터, 명품농수산품 컨설팅 존, 교류협업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인 충남 아산시 KTX 천안아산역에 비즈니스센터(총 495㎡)를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창업 및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무역존, 글로벌 성공벤처 육성을 지원하는 DREAM PLUS존 등을 설치하고, 또한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홍보관을 설치해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들었다.
 
산업적으로 봤을 때 충남은 최근 세계주요국의 경쟁격화로 새로운 성장산업발굴이 요구되고 있으며 차세대에너지(2차전지,태양전지)분야의 산업육성이 필요한 곳이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창조경제 생태계로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창의,행복,성공 에너지의 나눔터로서 충남지역을 만들어간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한화그룹은 이번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를 통해 한화그룹이 가지고 있는 태양광 산업의 비전과 역량을 바탕으로 충청지역에 태양광 허브 구축에 힘을 다하고, 살맛나는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농어촌 지역의 숨은 명품을 발굴해 농어민 소득기여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한화그룹과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태양광 분야 창업·강소기업 육성하고 벤처·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충남도내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총 1525억 원을 지원한다. 지원 부문은 우선 태양광 관련 분야의 창업과 중소기업을 위한 ‘솔라 윈-윈 펀드’ 100억원(창업지원, 한화 50억,IBK 50억), 솔라기업육성펀드 1000억 원(중소기업 지원, 한화)을 조성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해외사업화와 창업 지원을 위해 글로벌 사업화 펀드 100억 원, 성장사다리 연계 투자 펀드 225억 원, 충남엔젤투자 매칭펀드 100억 원을 조성한다. 이밖에도 한화그룹 계열사의 역량을 적극 활용하고 전문인력 파견 등 다양한 지원방안읕 통해 충남경제살리기에 매진할 예정이다. 
 
한편 향후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태양광부문 글로벌 1위기업인 한화그룹의 태양광 사업을 기반으로 충남지역의 태양광사업화 밸리와 충북지역의 태양광 생산공장, 대전 대덕연구단지의 태양광R&D 기능을 묶어 충청권 태양광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할 것이다. 
이어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한화그룹과 충남도, KORTA, 무역협회와 힘을 합해 국내 벤처 및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 제공하고 해외 사업화 가능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KTX천안아산역에 비즈니스센터를 두고 무역존을 새롭게 설치했다.
 
또 다른 핵심 사업은 ‘농수산품의 명품화로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IT, 디지털, 첨단소재 산업 등에 집중된 창조경제의 패러다임을 1차산업으로 확대한 점이 특징이다. 농∙림∙축∙수산업 비중이 높은 충청남도 지역의 산업특성을 감안해 지역 농수산 특산물에 대한 품질 디자인을 개선, 브랜드이미지 생성, 스토리텔링을 부여해 판로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정부는 전국 17개 지역에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해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창조경제를 통해 대기업/중소기업간의 상생과 농어촌지역 가계소득 증대에 힘을 쏟고 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국토의 중앙에 위치해 사통팔달의 교통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런 장점을 활용해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 홍보관을 KTX 아산역에 설치했다.
 
홍보관은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별 기능과 핵심사업을 소개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의미, 기능, 역할 등을 국민들이 손쉽게 접하도록 구성했다.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