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황교안 국무총리는 3일 "국민을 위한 '반(反)부패' 개혁을 더 확실히 추진코자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이후 '배신의 정치', '구태정치'로 지목한 여의도 정치에 대한 본격적인 사정 정국을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전날로 취임 보름을 넘긴 황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우리나라가 '올바른 국가'로 성숙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비리·적폐(積弊)를 도려내고 비리가 자생하는 구조를 과감히 제거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황 총리 발언 이후 사정 기관들의 반 부패 작업이 속도를 낼지 여부가 주목된다. 아울러 황 총리 지명 직후 '공안 총리'라며 반발했던 야당의 반응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황 총리는 "정부는 출범 초부터 구조적·고질적 비리 사슬을 끊기 위해 제 살 깎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해왔다"면서 "그러나 사회 곳곳엔 아직도 과거부터 오랫동안 누적된 부정과 비리가 존재하고 있다. 최근까지도 부정부패 사건이 연일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로 우려할 만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황 총리는 "국민에게 큰 불편이나 고통을 준 고질적 비리를 찾아내 철저히 개혁할 것"이라면서 "반부패 개혁인 제도 개선과 병행하는 구조적 개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패척결은 앞으로도 예외나 성역 없이 이뤄질 것"이라며 "적발이나 처벌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과 제도 개선을 강구해 부정부패가 더 이상 발붙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각 기관의 자율적 대응도 병행해 실효성 있게 지속되는 반부패 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지난달 취임사에서 '안전한 사회', '잘사는 나라'와 함께 '올바른 국가'를 국정운영의 주요 목표로 제시했던 황 총리는 "모든 국민이 행복한 사회는 기본이 바로선 '올바른 국가'가 돼야 가능하다. 구조적 부패와 비정상적 관행이 만연한 사회는 국민안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기약하기 어렵다"면서 "나라의 기본을 세우는 일은 과거로부터 쌓여온 부정부패와 비리를 근절하는데서부터 시작하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정부는 원전(원자력발전소) 비리, 철도비리에 이어 구조적인 방위산업 비리도 성역 없이 수사하고 있고, 수사가 끝나면 근본적인 개선방안도 마련할 것"이라며 "이 같은 반부패 개혁을 통해 '국민행복'과 '투명한 사회'가 이뤄질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