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10일 "만혼화 현상은 젊은이들이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갖지 못하기 때문에 소득이 없고 고용이 불안해 결혼을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방치하면 젊은이들의 가슴에 사랑이 없어지고 삶에 쫒겨가는 일상이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3차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이하 3차 기본계획) 심의를 위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주재하며 "지난 10년간 출산율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초혼연령의 상승에 따른 만혼화 현상"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대통령이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 심의를 직접 주재한 것은 2005년 위원회 출범 이후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이 문제는 나라의 미래와 후손들과 젊은이들을 위해 우리 기성세대와 우리 국민들이 함께 풀어나가야만 할 어려운 과제"라며 "정부는 지금 우리 경제의 재도약과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동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데, 부디 국민 여러분이 청년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조금씩 양보해 아름다운 세대를 만들어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정년을 연장하되 임금체계를 개편하고 근로자들의 격차를 심화시키는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개선하고 근로시간 단축을 통해 정규직 일자리를 늘리는 데 기성세대와 모든 경제주체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노동개혁 완수를 위한 협조를 호소했다.

또 박 대통령은 "주거 문제도 결혼을 망설이게 하는 장애물이 되고 있다"며 "젊은 연인들이 결혼을 미루지 않도록 신혼부부가 선호하는 입지에 목돈 부담없이 살 수가 있는 행복주택과 같은 임대주택 공급을 대폭 늘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결혼과 출산을 기피하는 또 다른 근본요인은 젊은 부부들이 일과 가정을 양립하기 어렵다는 점"이라며 "2014년 맞벌이 비율은 43.9%에 달하고 있지만 우리의 일하는 비율이라든가 인식은 여전히 남성 외벌이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선진국 수준의 모성보호와 육아휴식제도를 만들고 다양한 일·가정 양립제도를 도입했지만 아직도 있는 제도조차 쓰지 못하는 현실을 과감히 바꿔가야 한다"며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정규직과 비정규직, 남성과 여성 간 제도 사용의 격차가 해소돼야 일·가정 양립제도가 제대로 정착이 될 것"이라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