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목구비가 전형적인 미인상은 아니지만 예쁘다는 느낌을 주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이렇듯 개성있으면서도 아름답다는 말을 듣는 이들의 공통점은 눈,코, 입이 보편적인 성형기준에 따르지 않고 오히려 주변 요소를 따른다는 점이다.


▲ <뉴시스>
요즘은 전형적인 미인상에 대한 사람들의 선호도가 점점 줄어들고 개성있는 얼굴을  선호한다. 얼굴형을 개선하기 위해 맨 처음 대중화된 시술은 이마 모양의 수정이다. 볼록하고 볼륨감 있는 이마는 또렷한 인상을 만들어준다. 이러한 이마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기에 과거에는 이마 아래쪽만 볼록한 모양이 한때 유행했다. 원래 타고난 예아름다운 이마는 이마 상부 1/3 지점이 볼록하다. 나이가 들면 이마의 하부가 꺼지게 되어 머리뼈 모양이 드러나게 되는데 '꺼진 것을 채운다'는 관점만 가지고 접근하게 되면 하부의 이마가 오히려 더 볼록하게 보인다.

초창기 성형 중 거부감이 많이 생긴 것이 이마 성형이다. 자연스러운 모양, 원래 머리뼈 모양을 고려한 시술이 필요하다. 이럴때 실리콘, 지방, 필러 등이 사용된다. 모양을 내기는 필러가 가장 낫고 유행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다. 지방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양을 마음껏 쓸 수 있어서 좋으나 보존되는 양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수정이 어렵다. 실리콘은 모양이 정해서 나오기 때문에 보편적인 모양이 나오기 쉽다. 너무 전형적인 모양이 요즘은 선호하지  않는다.

눈썹 아래, 입가 근처까지의 중안면은 얼굴의 인상을 가장 많이 좌우하는 부분이다. 장비를 이용한 시선측정에서 가장 많이 시선이 머물고 이동하는 곳이 중안면이다. 수술과 시술도 이 부위를 개선하는 데 많이 개발되었다.

먼저 관자놀이 부분의 함몰은 얼굴에 지방이 없는 환자들이 시술을 원하는 부위다. 광대뼈를 중심으로 위아래 모두 다 꺼져 보일 수 있다. 이때는 필러, 지방 모두 시술가능하다. 주의할 것은 동양인에서 얼굴 전체 크기에 비해 광대뼈가 과도한 발달을 가진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돌출한 광대뼈를 기준으로 위아래 라인을 모두 맞추게 되면 달덩이 같은 큰 얼굴을 가지게 된다. 먼저 광대부근의 축소가 가능한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광대의 축소는 흔히 뼈수술을 떠올리기 쉽지만 요즘은 지방층 등이 푹신푹신하게 있는 경우, 지방층을 감소 시킬 수 있는 주사시술도 존재한다. 이러한 윤곽주사는 개인차가 있는 것이 단점이지만 윤곽주사로 돌출한 광대부위를 줄일 수 있다면 굉장한 행운이다. 크게 고생하지 않고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를 보기 때문이다.

눈 아래를 사선으로 가로지르는 인디언 주름은 무뚝뚝해 보이는 주름의 대명사다. 과거 첩보만화 남자 주인공이 이 주름을 강조하여 남성성과 무뚝뚝한 성격을 강조했다. 당연히 여성스러운 얼굴과는 거리가 멀다. 단 하나의 단독시술만 추천하자면 필러가 제일 낫지만 리프팅도 약간의 도움이 된다. 더 완성도 있는 인디언 주름제거를 원한다면 실 리프팅 등을 병용하면 좋다. 이 주름의 아래에 팔자 주름 이 있고, 그 위에 처진 지방층이 있다. 인디언 주름 개선을 위한 리프팅과 비슷한 방향으로 개선을 하면 팔볼꺼짐에는 지방이나 필러를 채우면 되는데 주의할 점은 아래쪽에는 넣지 않거나 적게 넣는 것이 좋다. 아래쪽에 볼륨이 크면 처져 보이기 때문이다.

날렵했던 턱선도 나이가 들면 처져서 무너지기 시작한다. 다시 위로 끌어올려주고 미처 올리지 못한 부분은 지방층을 꺼뜨리는 주사를 이용하면 좋다. 리프팅은 고전적인 수술법부터 실리프팅도 있다. 단 한 번의 효과라면 수술이 더 효과가 크나 비용 및 일상생활복귀에 문제가 있기에 자주 시술하는 것은 어렵다. 실리프팅은 효과는 약간 제한적이나 많이 처지기 전에 개선과 예방을 목적으로 시술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처진후에 올리는 것보다 처지기 전에 유지하는 것이 낫다.

입가 아래쪽의 마리오네트 주름은 개선에 한계가 있다. 끌어올릴 수 있는 만큼 올리고 없앨 만큼 없애고 주름지는 습관을 예방하기 위해 보톡스를 하는 것이 좋다. 얼굴의 가장 아랫부분인 턱은 실리콘 보형물과 필러 둘다 가능하다. 지방을 넣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모양이 잘 안 나기 때문이다. 고전적인 방법은 실리콘이지만 한계가 있다. 이동을 막기 위해 가장 깊은 층에 실리콘이 들어가고 피부와 깊은 층 사이의 중간층을 이용할수 없기에 모양이 뭉툭하다. 필러는 중간층이용할 수 있기에 더욱 모양을 만들기에 자연스럽고, 이동을 막는 게 최우선인 실리콘은 아래쪽 앞쪽등 모양을 자유롭게 결정하는 데 제한이 있으나 필러는 상대적으로 제한이 적다.

<라렌 피부과성형외과 대표원장>
<정리=김정아 기자>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