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 출입경 시설과 도라산역 통일 플랫폼(platform;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을 활용한 프로그램 ‘POP&U(Platform Of Peace & Unification)’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일 경기관광공사와 통일부(남북출입사무소), 한국철도공사(서울본부)는 파주 남북출입사무소 대회의실에서 ‘평화‧통일 교육 및 민통선 지역 내 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POP&U 프로그램’은 경기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 이용 단체를 대상으로 하며 파주 도라전망대, 남북출입사무소 출입경 시설 및 도라산역 통일 플랫폼 등을 견학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북한으로 가는 두 개의 관문(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 도로 출입경 시설, 도라산역 철도 출입경 시설) 견학이 주요내용으로 개성공단 출·입경 시설에서는 가상의 북한 방문증명서 스탬프 날인을 받아볼 수 있다.

또한 도라산역에선 통일 이후 유라시아 횡단열차 운행을 위해 설치된 국제선 플랫폼에서 베를린 등으로 갈 수 있는 ‘국제선 철도 열차표’를 미리 받아볼 수 있다.

공사 관계자는 “POP&U 프로그램은 평화 통일 후 한반도의 북쪽을 넘어 세계와 소통 할 수 있는 관문을 미리 경험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평화 통일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민통선 내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