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북한이 김용진(63) 내각부총리를 처형했다고 우리 정부가 공식 확인했다. 김영철(71)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최휘(61)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은 ‘혁명화’ 조치를 받았다고 밝혔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공포통치’가 북한 고위층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혁명화 교육은 고위 간부를 지방 농장이나 공장 등으로 보내는 처벌이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제기된 고위층 숙청설과 관련, “김용진 부총리가 처형됐고 김영철 부장도 혁명화 조치를 받았다”면서 “최휘 부부장도 현재 혁명화 조치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정부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확인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지난 6월 29일 최고인민회의 13기 4차회의 때 ‘자세가 불량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때문에 안전보위부 조사를 받았고, 조사 결과 김 부총리는 ‘반당반혁명분자’ ‘현대판 종파’로 낙인찍혀 지난 7월 총살이 집행됐다고 한다.

또한 정부 당국이 ‘천안함 폭침’을 주도한 인물로 지목하고 있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에게 혁명화 조치를 내린 점 역시 주목할 만하다.

군부 대남통인 그는 김정은의 후계자 시절인 2009년 대남공작 총책인 정찰총국장을 맡았다. 지난해 12월 사망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의 후임을 맡아 대남정책을 주도하는 등 김정은의 신임이 두터웠다.

정부 관계자는 “김영철은 무리하게 당 통전부 권한 확장을 추진하는 등 권력 남용이 원인이 돼 처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정은은 권력을 잡은 첫해인 2012년 3명의 간부를 처형했다. 이듬해에는 30여 명으로 크게 늘었고 2014년 40명, 지난해에는 60명에 이르는 것으로 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