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박찬우 의원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박찬우 의원(새‧천안 갑)은 11일 서울특별시 국정감사에서 서울시의 용산공원 조성사업 재공론화 주장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난 8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발표한 용산공원 조성사업 수정요구에 대해 "노무현 정부 때 합의하고 국회 비준까지 받아 이미 11년간 공론화가 진행된 사안으로, 서울시 입장대로 재논의하고 행정절차를 다시 밟을 경우 2030년은 되어야 완공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살고 있는 서울시민에게 혜택이 돌아가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용산공원 조성사업은 2003년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에 근거해 용산기지를 평택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한 후, 이 부지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고려해 국가공원조성사업으로 추진됐다. 2012년 4월 국제공모전을 통해 마스터플랜이 마련돼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 중이다. 2017년 미군 이전이 완료되면 2019년에 조성 시작, 2027년에 완성될 예정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지난 8월 용산공원 조성사업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공동조사 실시, 국가공원 성격의 명확화, 공원경계 회복 등을 요구했다. 반면 국토부는 공청회와 여론수렴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진행해온 것이라며 반박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찬우 의원은 "서울시가 요구하는 ‘공원경계 회복’과 관련해 국방부 부지, 전쟁기념관, 방사청은 이미 용산기지의 범위가 아니다"라며, 서울시가 말하는 ‘경계회복’에 타당성이 없음을 지적했다. 또한 수천억 건축비용이 소요된 전쟁박물관‧중앙박물관 이전요구의 부당성을 제기하고, 국방부 이전요구에 대해서도 수도방위의 상징이 사라져 시민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공원 성격과 맞지 않는 시설들의 이전 계획을 세워달라는 의미라며, 민족의 중대한 자원인 용산공원 조성을 졸속으로 하지 말자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박찬우 의원은 “조성시작까지 남은 2년 정도의 기간에 충분히 국토부와 시민의견 수렴 및 협력이 가능하다”며, “이미 공론화과정을 거친 사업이므로,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잘 협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