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은 먹고 말하고 숨쉬는 기관이다. 게다가 미적 기준의 잣대이기 때문에 여성들 사이에서 하고 싶은 미용시술 부위에서 앞선다. 입술이 아름다우면 얼굴 전체에 건강하고 생동감 있는 인상을 준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입술모양은 단순히 인상을 좌우하는 척도일 뿐만 아니라 그 사람의 나이를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이며 건강정도를 예측할 수 있는 축소판이다.

또한 입술이 아름다울수록 호감도를 높이기 때문에 입술 교정을 위해 피부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관상학적으로 입술은 사람의 인정과 동정심의 정도, 부부 애정도의 깊이를 나타내기 때문에 예로부터 입술의 모양과 두께에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눈과 함께 입술은 사람의 표정에 큰 역할을 담당하므로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데 큰 역할을 차지한다. 한때 입꼬리 올림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적이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가 들수록 입꼬리가 처지게 된다. 미운 입꼬리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입술 전체의 모양과 관련이 있다. 단순히 입꼬리만 올라간다 해서 어리고 생기 있는 입술이 되지는 않는다.

얇은 입술은 지적이지만 강인한 인상을 남긴다는 선입견때문에 두꺼운 입술만을 선호하는 향이 있다. 볼륨만을 강조하는 것보다 자신의 성격이나 직업, 사회적인 역할을 반영한 적당한 시술법을 찾아야 한다.

입술필러 시술의 마지막 포인트는 그 주변조직이나 근육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입술을 둘러싼 주변의 구조 또한 아름답고 생기있게 변화시키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든다.

요즘들어 상담 현장에서 환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것은 입술 위의 세로주름과 입술 양쪽 가장자리 아래의 마리오네트 주름에 대한 것이다. 모두 생동감 있고 호감이 가는 표정을 지으려는 것에 관여하는 주름이다. 아래 쪽의 마리오네트 라인의 주름을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보톡스, 실리프팅, 윤곽주사, 필러 모두 다 도움이 되지만 큰 호전을 보이는 것은 필러와 보톡스다.

아래 쪽 주름을 상담하는 경우, 다른 부위와의 연계성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주름이 자리잡으면서 아랫입술의 가장자리가 저절로 올라가는 듯한 인상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입술이 예뻐지는 부가적인 효과를 가지게 되므로 환자가 만족해한다.

그러나 윗입술의 세로주름의 경우 입술필러와 같이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함께 고려하는 상담이 늘수 있다.

입술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처마 끝처럼 서 있던 입술이 점점 고개를 아래로 숙이게 된다. 세로로 선 벽같이 되어버린다. 인중보다 입술이 앞에 있는 것이 어렸을 때의 모습인데 나이들면서 입술과 인중이 수직으로 일직선상에 서게 된다. 여기에 입술위에 세로주름을 펴기 위해 필러를 시술하게 되면 이제는 입술보다 인중이 더 전진하게 되어 모양이 어색하게 된다.

따라서 생동감 있는 입술을 갖기 위해서는 볼륨만 채워서는 되지 않는다. 다시 입술을 바깥으로 뒤집어 처마처럼 올리는 방법을 병행해야 자연스럽고 아름답다. 어리고 아름다운 입술은 위 사진처럼 윗입술의 경계 또한 또렷하다. 모든 테크닉이 다 필요하다. 치아와 입술과의 관계도 다시 예전처럼 돌려놓아야 어린시절의 입술로 돌아갈 수 있다.

입술 위의 주름, 입술의 볼륨과 벌어지는 각도, 입술양쪽아래의 주름을 펴고 아랫입술의 입꼬리를 올렸다면 전체적으로 어려보이고 생기가 도는 얼굴이 된다. 마지막으로 약간 더 강조할 수 있는 부위는 입술에 표정을 부여하는 것이다.

연예인들이 셀카를 찍을 때 애교있는 입술 연출을 위해 입술에 표정을 잔뜩 넣는 경우가 종종 있다. 윗입술과 아랫입술의 볼륨포인트를 강조하고 중요한 것은 윗입술 가장자리보다 약간 안쪽을 강조하면 막 말을 하려고 입을 떼려는 듯한 표정을 짓기 위해서다. 이목구비 중 입술은 표정과 인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기관이다. 입술은 생각보다 상대에게 많은 것을 시사한다. 개인마다 다른 입술 모양과 볼륨에 맞는 적당한 시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라렌 의원 대표원장>

정리=김정아 기자  jakk3645@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