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개성공단 가동중단 결정에 ‘비선 실세’ 최순실이 개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통일부는 아니라고 일축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014년 1월 신년기자회견 때 ‘통일은 대박’이라고 발언한 것도 ‘상식적으로’ 관계부처 토의에 의해 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2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1월6일 제4차 핵실험을 했고, 2월7일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상황이었다”며 “국가안위의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개성공단 전면중단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장거리 미사일(발사)이 있었고, 그러고 나서 3일 동안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2월10일 오전에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있었다”며 “거기에서 개성공단 중단 결정이 최종적으로 확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때 당시 핵실험과 연이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도발이 국민 생명과 재산, 국가 안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공감했고, 그것 때문에 중단 결정까지 가게 된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2014년 1월6일 신년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통일은 대박’이라는 발언을 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도 정 대변인은 “(통일부가) 답변할 수 있는 성격은 아니다”면서도 “상식적으로 답변하면, 그런 일이 있을 때는 관계부처에서 안을 내고 토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독일 드레스덴 선언과 관련해서도 “마찬가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