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새누리당이 ‘한 지붕 세 가족’으로 쪼개졌다. 즉각 퇴진을 거부하고 있는 이정현 대표는 14일 친박계만 남은 최고위원회의를, 독자행보를 걷고 있는 정진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를, 당 해체를 결의한 비박계는 임시정부 성격인 비상시국위원회 첫 준비모임을 열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비박계 주도의 비상시국회의에서 결의한 당 해체 추진과 관련해 “해체한다, 탈당한다, 당을 없앤다는 말은 자제해달라”며 전날에 이어 거듭 되받아쳤다.

당 안팎에서 그간 쏟아진 즉각 사퇴 주장에 대해서도 “조기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새 지도부가 당을 대혁신 해서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다시 받도록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그때까지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전날 이 대표는 내년 1월 21일 조기 전대 개최안을 제시한 바 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내각이 안정되지 않더라도 (조기 전대 한 달 전인) 다음 달 21일에는 사퇴한다는 게 이 대표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당헌에는 대표 궐위 시 60일 이내에 조기 전대(임시 전대)를 개최하도록 돼있다. 한 당직자는 “이 대표가 밝힌 조기 전대 시점으로부터 전대 준비에 최소한 한 달은 필요하다고 생각해 제시한 날짜 같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뒤 ‘질서 있는 국정수습을 위한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따로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거국내각 구성 협의체’를 정국 수습안으로 제시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민은 국정 정상화를 원하고 있다”며 “국회는 예측 가능한 정치일정과 위기수습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도부의 즉각 사퇴를 주장하는 비주류 진영 13명은 이날 비상시국위 준비모임을 열고 별도의 회의체를 공식화했다. 황영철 의원은 “대표자회의와 실무위원회를 운영해 국민과 당원에게 신임받지 못하는 현 지도부를 대체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표자회의에는 여권 대선주자인 김무성 전 대표,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유승민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4선 이상 중진 의원 등이 포함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여권내 일각에서는 '실질적 분당' 이라며 여권발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아니냐는 시각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