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유은영 기자]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가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24일 김 전 대표는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친박·친문 패권주의를 제외한 나머지 어느 세력과도 손잡을 수 있고 같은 일을 할 수 있다”며 안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전 대표는 또 대선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패권주의자들을 제외하고 민주적 사고를 가진 건전 세력들이 모여 거기서 1등하는 사람을 뽑아 같이 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지율이란 것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고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의 후보가 각각 탄생하게 되면 지지층들이 다시 결집할 것”이라며 보수 정권 재창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반 총장은 아주 훌륭한 분이고, 자기정체성에 맞는 정치 세력에 들어와서 당당하게 경선에 응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는 과정을 거쳐야만 마지막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며 잠재적 대선 후보군으로 평가했다.

본인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직 당 대표 가운데 한 사람이 탈당을 먼저 생각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일단 탄핵부터 시도하고 그 다음에 당 지도부 사퇴, 비대위 구성 등을 시도하고 여의치 않을 때는 어쩔 수 없이 다른 길로 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