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회 무역의 날’ 기념 충남 수출 유공 기업·개인 시상식 개최

[일요서울ㅣ충남 윤두기 기자] 충남도의 2년 연속 ‘무역수지 1위’를 견인한 주역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도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와 공동으로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 충남 수출 유공자 시상식을 개최했다.

안희정 지사와 윤석우 도의회 의장, 안경남 대전세종충남기업협의회장을 비롯한 도내 수출 관련 기관·단체장, 기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시상식은 정부 포상 전수와 충남도 수출탑 및 수출 유공자 시상이 진행됐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서산에 위치한 한화토탈㈜이 50억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모두 50개사가 수출탑을 받았으며, 이귀영 디와이오토㈜ 대표이사가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는 등 19명이 정부 표창을 받았다.

한화토탈의 50억불 수출탑은 특히 이번 무역의 날 수출탑 중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받은 상이다.

정부 포상 내용을 세부적으로 보면, △10억불 수출탑은 현대다이모스㈜가 수상하고 △1억불탑은 디와이오토㈜가 △5천만불탑은 KB오토시스㈜가 받았다.

또 △3천만불탑 애터미㈜ 외 3개사 △2천만불탑 중부에스켐㈜ 외 2개사 △1천만불탑 유니슨이테크㈜ 외 10개사 △5백만불탑 ㈜베이스 외 6개사 △3백만불탑 ㈜이티에스 외 9개사 △1백만불탑 ㈜제이에스홀딩스 외 10개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정부 개인 포상은 △한화토탈 김희철 대표이사가 은탑산업훈장을 △대한칼소닉㈜ 김외호 대표이사가 동탑산업훈장을 △㈜뉴앤뉴 이호영 대표 외 5명이 대통령표창을 △㈜디와이엠솔루션 박동하 대표가 국무총리표창을 △㈜제이텍 전재영 대표 외 8명이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충남도 수출탑은 ㈜씨케이엘과 ㈜그랜드우성, 동성테크㈜, ㈜대화에이피 등 4개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출 유공 도지사 표창은 김상도 지니스 대표와 허상희 ㈜유진 대표, ㈜에프엠 손호식 부장, ㈜이-글벳 정연근 공장장, 수출유관기관 종사자인 충남경제진흥원 조광옥 과장 등 5명이 받았다.

이날 시상식에서 안희정 지사는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수출을 위해 구슬땀을 흘려온 기업인 및 종사자들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해 충남 수출을 견인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도 내 기업들의 수출은 지난 2010년 540억 달러, 2013년 642억 달러, 2015년 671억 달러 등으로 늘었다.

무역수지는 지난해 440억 달러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며 전국 1위에 올랐으며, 올해 역시 10월 말 현재 358억 달러로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 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서 수출 지원 최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며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