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경기북부 강동기 기자] 양주시는 오는 2월 28일까지 ‘우리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여러분이 찾아주세요. 나의 작은 관심으로 모두가 행복한, 더불어 잘사는 사회가 만들어 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집중 발굴ㆍ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중점 발굴 대상은 기초생활수급 탈락자, 국가나 지자체, 민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 ▲행복e음 내 위기가구 예측시스템을 활용한 위기가구 ▲동절기 전기, 가스, 연탄 등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빈곤층 ▲소득 기준 등은 공적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돌봄 등의 과중한 부담으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구 등 지원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이다.

특히 발굴조사 기간 동안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무한돌봄센터 등 읍면동 인적안전망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현장 발굴활동에 집중하고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 시스템도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긴급복지, 무한돌봄사업,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지원과 방문 상담, 후원물품 지원 등 민간자원 연계를 우선 지원하며, 돌봄 등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가구 등의 경우에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 관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종합대책 지원단을 구성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난방비 부담 증가와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가구를 민간자원과 연계해 복지사각지대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