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취약계층 빚 독촉 고통 덜어줄 전망

[일요서울ㅣ전남 조광태 기자] 전라남도는 2017년부터 빚으로 인한 약탈적 채권 추심과 파산으로 고통 받는 서민 등 소외계층에게 ‘채무자대리인’ 및 ‘파산관재인’ 선임 비용을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그동안 채무자들에게 가장 큰 고통이었던 대부업체 등의 빚 독촉을 대신 대응해줄 채무자대리인 선임비용(30~50만 원)을 지원키로 함에 따라 대부업체 등 채권자는 더 이상 채무자에게 직접적으로 빚 독촉을 할 수 없게 돼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 등 소외계층의 고통을 덜어줄 전망이다.

또 빚을 갚지 못하는 서민 등 소외계층은 파산‧면책 신청을 하고 싶어도 복잡한 절차와 비용 부담으로 인해 제도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문에 지난해부터 금융복지 상담센터를 통해 파산·면책 신청을 위한 서류 작성을 도왔으나, 평균 30만부터 50만 원에 이르는 파산관재인 선임 비용은 채무자 부담으로 돼 있어 실질적 지원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파산관재인 선임 비용도 지원하게 된 것이다.

신재춘 전라남도 중소기업과장은 “앞으로도 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민배려시책을 계속 발굴해 추진 하겠다”며 “가계 부채와 채권 추심으로 고통 받는 도민은 주저 말고 전라남도 금융복지 상담센터의 문을 두드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 금융복지 상담센터는 동부와 서부 2곳에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동부센터는 순천 신대지구 전남신용보증재단 3층에, 서부센터는 무안 남악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5층에 위치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