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국정농단’의 주역 최순실(61)씨가 16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5차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하지만 최씨는 시종일관 “기억이 안 난다” “그건 모르겠다”는 등의 답변으로 일관했다.

국회 탄핵 소추위원단 측 변호인은 최씨에게 “첫와대에 출입한 적 있느냐”고 첫 질문을 던졌다. 이에 최씨는 “출입한 적 있다”고 대답했다. 하지만 이후부터는 “기억이 안 난다” “사생활이라 말하기 곤란하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이날 최씨는 고영태씨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부정적인 뉘앙스의 답변을 내놨다. 국회 측 변호인이 “‘의상실’은 고영태씨의 명의로 임차돼 사용됐는데, 고씨 진술에 의하면 보증금 2000만원과 월세 150만원을 증인(최씨)이 냈다고 한다. 사실이냐”고 묻자 “고영태의 진술은 진실이 없기 때문에 여기서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날 최씨는 작심한 듯한 발언으로 고씨에 대해 “진술이 진실이 없다” “신빙성이 없다”고 밀어붙였다.

국회 측 변호인이 “의상실 직원 4명의 급여가 1500만원 정도가 필요했을 것으로 보이는데 증인이 지불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도 “고영태 진술에는 신빙성이 없다. (고영태 진술은) 이미 계획된 걸로 보인다. 고영태 얘기에 내가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특혜나 이권 얘기가 나오자 최씨는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국회 측 변호인의 “대통령 취임 전부터 정부 문화체육사업이라든가, 딸인 정유라씨 승마지원과 관련해 어떤 이권이나 특혜를 염두해두고 개입한 것 아닌가”라고 질문하자 “전 어떤 이권을 챙긴 적도 없고, 논리의 비약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이날 최씨는 그동안 언론에서 보였던 모습과 달리 적극적으로 질문에 대해 부인했다. 국회 측 변호인이 “대통령 취임 후 문화체육관광부예산사업을 보면 ‘VIP 지시사항’이라는 게 87건에 이른다. 문체부 예산 편성에 개입한 것 아니냐”고 질문을 던지자 “그게 증거가 있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국회 측 변호인이 “대통령이 취임한 뒤 문화체육스포츠사업 진흥을 내걸고 문체부 이권 도모한 것 아닌가”라고 묻자 “어떤 이권인지 말해 달라”고 되묻기도 했다.

최씨는 이번 증인출석을 앞두고 철저히 준비한 듯한 모습으로 변호인들의 질문에 대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자신에 대해 많은 의혹을 제기했던 고영태씨 등에 대해서는 그의 말을 무력화하기 위해 ‘신빙성’ ‘진실’을 꼬투리 잡는 전략으로 나왔다.

또 국회 측 변호인 질문에 “재판장님, 전 정말 억울합니다”라며 감정에 호소하는 발언까지 하며 항변했다. 하지만 대통령 측 변호인의 신문에는 침착하고 차분하게 답변하면서 대조를 보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