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 당국이 김정남 암살과 관련해 두명의 용의자가 각각 북한 대사관 직원과 고려항공사 직원이라고 22일 낮 12시(한국시간)에 밝혔다. 

탄 스리 칼리드 아부 바카르 경찰청장은 "현재 5명의 북한 국적 용의자를 쫓고 있는데 이들 중 4명이 말레이시아를 이미 출국하고 평양에 입국한 것으로 강하게 추측한다”고 발표했다. 또 "오늘 북한 정부에 이들의 송환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섯번째 용의자를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청장은 이날 2명의 북한인 가담자 신분을 추가로 공개했다. 그는 "한 명은 주 말레이시아 북한 대사관 직원이며 나머지 한 명은 고려항공사 직원"이라고 말했다. 또 "이들에 대해 북 대사관 측에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사진과 함게 공개된 2명은 각각 2등 서기관 이름을 현광송(또는 현광성) , 고려항공 직원 김욱일이다. 

경찰청장은 김정남에 대해서도 "나는 김정남이라고 말한 적 없다. 김철이다. 김정남이라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 경찰은 공식적으로 확인한 적 없다"고 주장했다. 

암살을 직접 시행한 여성 2명이 TV쇼로 알고 저지른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는 "여성들이 손에 독극물을 바르고 사망자 얼굴에 문질렀다"면서 "일을 저지른 후 여성들이 화장실에 가서 손을 씻은 것으로 볼 때 독극물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던 듯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