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이 17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향해 "많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정 이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에서 충청 명사들의 모임인 '백소회'(百笑會, 백제의 미소 줄임말)가 주최한 '반기문 전 총장 환영조찬회'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반 전 총장과 (고향이) 같은 충청이라서 그런지 생각이 비슷하다"며 이렇게 말했다고 전했다.
 
정 이사장은 향후 행보에 대해선 "제3지대에 모든 가능성을 두고 있다"고 했으며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남경필 경기지사와의 모임에 대해선 "몇 분 더 모셔서 빅텐트가 형성될 것이라고 본다"고 진단했다.
 
정 이사장은 또 "구체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몇몇 분이 (함께 하겠다는) 의사 표명을 했다"고도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충청도 출신 여권 출신 인사들이 정 전 이사장에 관심이 높은 것으러 알려졌다.
 
특히 정 이사장은 반 전 총장에 공개적으로 러브콜을 보냈다. 그는 모두발언을 통해서도 반 전 총장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국론분열로 어려운 시국에 반 전 총장 같은 분이 국민통합에 힘을 실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백소회는 충청도 출신인사들로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사들을 위주로 활동하고 있는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급 인사들로 구성된 친목단체다, 고 성완종 전 회장이 공을 들인 모임이기도 하다.

백소회는 1992년 충청권 인사들의 친목단체로 출발해 11대 의원을 지낸 임덕규 월간 ‘디플로머시’ 회장이 총무를 맡아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인 회원으론 이회창 전 총재를 비롯해 강창희 전 국회부의장, 새누리당 이인제, 홍문표, 김용태, 노철래, 이명수 의원 등과 민주당 박병석, 권선택, 양승조, 박수현, 이상민 의원 등 여야 언론계와 재계 120여명의 충청권 인사들이 회원으로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