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5월 조기대선의 막이 올랐지만 경선 이변은 없었다. 각당 경선은 여론조사 추이대로 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로 압축되는 분위기다. 남은 것은 변수다. 대선 후보 지지도에서 2위를 달리던 안희정 충남지사의 지지율이 빠지면서 안철수 후보 지지율이 급등해 ‘문재인 대세론’을 꺾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또한 정치권 외곽에서 진행되는 김종인-홍석현-정운찬 발 제3지대 정치세력화 성사여부와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수사 그리고 북한 핵실험이 조기 대선 관전포인트로 꼽히고 있다. 대선판을 흔들 4대 변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정대웅 기자> photo@ilyoseoul.co.kr


- 문재인·안철수·홍준표·유승민·심상정 ‘본선’ 스타트
- 安의 선택, 반문연대, 박근혜, 北 핵실험…관전포인트

안철수 후보의 가파른 상승세가 과연 ‘문재인 대세론’을 꺾을지가 이번 조기 대선의 최대 화두다. 안 후보는 당내경선에서 호남 압승 이후 영남에서도 손학규 후보를 크게 앞서면서 일찌감치 승기를 잡았다. 무엇보다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 지역 순회 경선에서 안희정 후보가 텃밭인 충청권에서도 문 후보에 패하면서 실망한 보수 중도층이 안철수 후보에게 쏠렸다. 안철수 후보의 ‘문재인 대항마’로서 가능성은 여론조사에서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3월 30일 리얼미터의 3월 5주차 주중집계를 보면 여야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은 문재인 35.2%(전주대비 ▲0.8%p), 안철수 17.4%(▲4.8%p), 안희정 12.5%(▼5.1%p), 이재명 9.5%(▼ 0.7%p), 홍준표 7.7%(1.8%p)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안 후보는 작년 5월4주차조사 이후 10개월 만에 2위 자리를 탈환했다. 그 뒤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0.5%p 상승한 3.4%,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0.4%p 오른 2.6%로 집계됐다.

안철수 후보가 안희정 후보로부터 이탈한 지지율을 고스란히 흡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역별, 연령별 상승세를 보면 경기·인천과 호남·PK, 50대 이상, 국민의당·바른정당 지지층, 보수층에서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물론 60대이상(안 24.3%, 문 21.9%, 홍 17.2%)에서는 1위를 달렸다.(MBN·매일경제 의뢰 3월 27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2명을 대상, 무선전화면접 19%.무선 71%.유선 10%, 자동응답 혼용방식 실시, 응답률 9.5%,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2.5%,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안희정 ‘진자리’ 안철수 文 대항마 ‘급부상’

안 후보의 급부상은 문 후보와 양자대결 구도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여론조사기관 조앤씨앤아이가 쿠키뉴스 의뢰를 받아 25~27일 조사해 28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문 후보는 안 후보와 양자 대결에서 44%의 지지를 받았다. 안 후보의 지지율은 40.5%로 양자 간 격차는 3.5%p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ARS여론조사(유선전화49%+휴대전화51% RDD 방식, 성·연령·지역별 비례할당 무작위 추출)를 실시한 결과다. 표본수는 1,026명(총 통화 시도 3만 75명, 응답률 3.4%,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이다. 역시 자세한 사항은 중선여론조사심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상승세’탄 안 후보의 자신감은 ‘대선 전 연대 불가’라는 강경한 입장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그동안 ‘자강론’을 내세워 경선에서도 후보 간 ‘기싸움’을 벌였던 그다. 하지만 최근에는 ‘연대 반대 3원칙’(탄핵반대세력 연대 반대, 정치인 주도 연대 반대, 특정인 반대 위한 정치공학적 연대 반대)를 강조하면서도 “패권주의에 반대해온 광주의 통합정신이 ‘국민에 의한 연대’를 이끌 것”이라고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29일에도 연대와 관련 “국민들이 결정해주실 것”이라면서 “이제는 정치인이 판을 만들고 국민이 따라갈 때가 아니다. 국민들이 길을 만들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세론에 맞서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출이라는 관측이다.

조기대선에서 둘째 변수는 ‘김종인 발 정치구상’의 성공 여부다. 김 전 대표는 민주당을 탈당하고 여의도 대하빌딩에 사무실을 마련했다. 개헌과 연정을 통해 반문재인 연대를 형성, 일대일 구도를 구상했지만 다소 김이 빠진 형국이다.

하지만 최근 김 전 대표는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과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과 조찬회동을 가져 정치권으로부터 재차 주목을 받았다. 정 이사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통합정부, 공동정부, 화합정부를 하는 것에 대해 얘기를 했다”라고 밝혔다.

김 전 대표도 3월30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앞으로 탄생할 정부는 국회에서 180석 이상을 확보할 수 있는 통합적 체제가 아니면 (국정운영이) 불가능할 것”이라며 “(각 세력 간) 통합정부를 어떻게 만들지 얘기를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제3지대 빅텐트론’이나 ‘반문연대’에서 ‘통합정부’로 이슈를 이동시키고 있는 셈이다.

개헌 관련해서도 그는 “개헌논의도 시간이 촉박하다는 핑계로 논의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데, 통합정부는 당연히 개헌을 약속해야 할 것”이라며 “통합정부를 만드는 과정은 단일화 과정과 결부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제3지대 단일후보론이나 비문(비문재인) 연대론 등이 시간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에는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며 “특정인에 반대하기 위해 뭔가를 한다는 생각은 할 필요 없다. 참다운 통합정부를 만드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본인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통합정부를 이룩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 그 뜻만 파악해 달라”라고 여지를 남겨뒀다. 나아가 김 전 대표는 대선 양강구도 형성 가능성에 대해선 “‘문재인 대 안철수’로 고정지어 생각할 필요는 없다”며 “결국은 통합정부를 형성하려는 세력과 그렇지 않고서 독자적으로 (국정운영을) 할 수 있겠다고 하는 세력으로 나뉠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의 구상이 통합정부 세력과 단독정부 세력으로 구분하고 있지만 과거 ‘문재인 단독정권’ 대 ‘반문 연합정권’ 주장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김 전 대표뿐만 아니라 조찬회동을 함께한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의 대선 출마 가능성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볼 만하다. 특히 홍 전 회장은 대선출마 관련 언급을 안 하고 있지만 최근 선거용 홈페이지를 선보이는 등 준비는 착실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인 발 홍석현 대망론 ‘선거용 홈페이지’오픈

‘홍석현닷컴’(http://www.h ongseokhyun.com/) 사이트 구성을 보면 ‘홍석현’이라는 친필 사인과 함께 ‘활짝’웃는 홍 전 회장의 사진이 메인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가 있기에 내가 있습니다’는 심플한 카피로 메인 메뉴는 ‘삶’, ‘꿈’, ‘오늘’, ‘네트워크’로 분류해 각각 ‘살아온길’, ‘강연/기고/대담/인터뷰’, ‘보도자료’, ‘국내외 네트워크’를 소개했다. 사실상 선거 출마용 홈페이지라고 평가해도 무색하지 않을 구성이다.

특히 눈에 띄는 메뉴로 ‘네트워크’를 클릭하면 홍 전 회장이 활동하고 있는 12개 단체를 소개하고 있다. 그중에서 재단법인 여시재는 민간 싱크탱크로 홍 전 회장은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여시재가 주목받는 것은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부원장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이 부원장은 ‘활동 보고’를 이유로 한 달에 한 번꼴로 홍 회장과 꾸준히 접촉해 왔다. 이 부원장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와는 오랜 친구이고,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는 참여정부 초기 청와대에서 함께 일한 경험을 갖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홍 전 회장이 김 전 대표와 함께 대선 출마를 통해 ‘김종인 발 통합정부 구상’에 함께하려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실제로 김종인-정운찬-홍석현 중 한 명이 대선 후보가 돼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과 함께 1차 연대 후 2차로 안철수 후보가 있는 국민의당과 함께한다면 ‘꿈의 180석’은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물론 ‘통합정부’ 구상의 키는 역시 2위를 달리고 있는 안철수 후보의 참여여부다.

셋째 변수는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수사다. 박 전 대통령은 탄핵인용 이후 이렇다할 대국민메시지를 던지지 않고 있다. 다만 탄핵 이후 삼성동 자택을 찾을 당시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고 헌재 판결에 불복하겠다는 의사를 표한 게 전부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소환됐을 때도 영장실질심사를 위해 법정에 출두할 때도 대국민 메시지가 없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았고 철창신세를 질 공산도 높은 상황이다. 이에 ‘화난’ 보수층의 표심이 어디로 튈지 정치권은 예의 주시하고 있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 중 정면으로 맞선다면 보수층 결집은 명약관화하다.

이미 보수 진영에서는 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 관련 박근혜 대 노무현 구도로 프레임을 전환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3월30일 페이스북을 통해 “파면된 대통령을 또다시 구속하겠다는 검찰의 의도는 문재인 후보의 대선 전략에 따른 결정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문재인 후보를 향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뇌물사건을 재수사 요구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박근혜 검찰 수사에 따른 노무현 전 대통령의 뇌물 사건을 부각시켜 친노 세력의 도덕성에 치명타를 안기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北 도발, 보수 文 ‘안보 불안’ 집중 공략

마지막으로 고전적인 대선 변수인 북풍이다. 북한은 4월초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6차 핵실험’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미 북한은 6차 핵실험 준비를 마치고 시기만 조율 중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3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연구소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25일 촬영된 위성자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북한이 핵실험 감행하고 있다고 보았다.

38노스는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의 북쪽 갱도 입구에서 3~4대의 장비 운송용 차량이 발견됐고, 지면의 흔적을 분석한 결과 통신 케이블이 깔린 정황이 포착됐다”며 이어 “이런 장비들은 핵폭발 실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쓰이는 관측 장비일 가능성이 크다”라고 설명했다. 또 “이런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볼때 북한이 장비 설치 작업을 포함해 핵실험 준비를 진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해석했다.

한편 미중 정상회담 결과가 북한의 ‘핵실험 엄포’ 카드에도 불구하고 의도한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4월 중순 6차 핵실험이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 등 대형 도발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4월 15일은 김일성 주석의 105번째 생일인 태양절이고 25일은 조선인민군 창건일 등 굵직한 기념일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5월 대선을 맞이해 북한은 한국에서 차기정부가 들어서기 전에 핵 능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라도 핵실험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불가론’을 외치는 보수진영에서 ‘안보 불안’을 선거 내내 집중 공략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배경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