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측 "가짜 뉴스, 법적 대응" vs 安 측 "文, 후보 사퇴해야"

<뉴시스>

[일요서울ㅣ고정현] 해수부가 정권 창출 전에 세월호를 인양, 문 후보에 유리한 사회 분위기를 형성했다는 보도가 나와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SBS는 2일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인용해 해수부가 문 후보를 도와 조직 확대 등 부처 숙원을 이루기 위해 세월호를 대선 직전 임양했다고 보도했다.

SBS는 이날 "솔직히 말해서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거거든요"라며 "정권 창출되기 전에 문재인 후보한테 갖다 바치면서 문재인 후보가 약속했던 해수부 제2차관…"이라는 한 해수부 공무원의 발언을 내보냈다. 

이 같은 내용의 방송이 나가자 국민의당은 즉각 국회 청문회, 국정조사 등을 언급하며 공세에 나섰다.

손금주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수석대변인은 2일 입장문을 통해 "세월호의 슬픔을 철저하게 자기 선거에 이용하는 문 후보에게 국민을 위한 대통령을 기대할 수 없다. 일말의 양심이 있으면 지금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모든 당력을 집중해 진상을 밝힐 것을 약속드린다"며 "청문회와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세월호 인양 거래의 어두운 진상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세월호 인양 시기를 맞춤형으로? 문재인 청탁사건이 해수부 공무원 증언으로 인양됐다"며 "대선후보 토론을 KTX에서 시청 중 청천벽력 같은 보도에 세상에 이럴 수가 눈앞이 캄캄해 진다. "아니 그렇게 세월호, 세월호하며 탄식하던 문재인이 어떻게 이런 일을 할 수 있냐. 세월호진상조사위는 물론 검찰의 즉각 수사와 국회의 국정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아 너무 더러운 일이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 측은 SBS 보도에 강력히 반발했다. 박광온 공보단장은 2일 낸 논평에서 "문 후보와 민주당 선대위는 해수부 2차관 신설을 약속 한 바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SBS와 해양수산부는 익명으로 거짓 주장을 한 공무원을 공개하라. SBS는 납득할 만한 해명과 함께 즉각 정정과 사과 보도를 해주길 바란다. SBS와 해당 공무원에 대해선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단장은 또 "문 후보는 세월호 참사 당시부터 유가족과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했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 규명을 위해 조속한 선체 인양을 촉구해 왔다. 이는 어느 누구보다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이 인정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SBS가 익명의 해수부 공무원 발언을 유일한 근거로 만든 '거짓뉴스'를 여과 없이 보도한 것은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및 미수습자 가족에게 또 다시 상처를 주는 행위다. 문 후보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은 물론이고 선거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행위다"고 주장했다. 

이에 SBS는 3일 추가 보도를 통해 "해당 기사는 해수부가 세월호 인양을 부처의 이익을 위해 이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이라며 "그러나 보도 내용에서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 상세한 취재 내용 등은 후속 보도를 통해 밝히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3일 이 기사가 삭제된 것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이 공방을 펼쳤다.   

자유한국당의 장준길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어제 저녁 SBS 언론보도를 통해 '세월호 인양은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친 것'이라는 놀라운 의혹이 제기됐다"며 "세월호 인양 뒷거리 의혹과 언론탄압 의혹의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대변인은 "문 후보가 지난 3월10일 팽목항을 방문해 '고맙다'고 한 발언도 비로소 이해가 된다. 소름끼치도록 무서운 일이다"며 "어제 언론보도와 문 후보의 강력한 해수부 부활 발언, 민주당 부산선거대책위원장 오거돈 전 해수부장관의 해경 해수부 복귀, 수산 관련 차관 신설 등 발언을 연결해보면 모종의 거래가 있었다는 의혹은 더욱 깊어진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세월호 인양 뒷거래 의혹 보도가 원래 보도 의도와 달리 문 후보에게 큰 악재가 될 것이라는 이유 때문에 삭제한 것이라면 이는 언론사의 문재인에 대한 눈치 보기고, 시청자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며 "전후 정황에 비춰보면 문 후보 측이 언론사에 강한 압력을 행사해 해당 기사 삭제와 해명 방송을 종용한 것이 아닌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 후보는 지금 진실을 삭제하려 할 때가 아니라 진실을 밝히고 아이들 앞에 사죄해야 할 때"라며 "진짜로 세월호 인양시기를 문 후보 맞춤용으로 조정했다면 대선후보는 커녕 아버지의 자격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선대위 유은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 대표와 국민의당은 국민의 수준을 너무 우습게 보는 것 같다"며 "허위 보도에 편승해 세월호를 선거에 이용하는 저열한 행태는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