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초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 교수를 임명했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민정수석은 새 정부의 상징적인 자리다. 그런 만큼 임명을 앞두고 언론은 물론 정계와 국민들도 큰 관심을 보여왔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첫 민정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임종석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신임 조 민정수석에 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법학자로서 법과 원칙, 인권과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을 가진 분”이라고 소개했다.
 
또 “지난 정부에서 민정수석은 검찰 출신이 독점을 하면서 국정농단의 한축으로 기능해 왔고, 국민들로부터 많은 지탄을 받아왔다”며 “새 정부는 비 검찰 출신 법학자를 임명함으로써 권력기관을 정치에서 독립시키는 동시에 권력기관 개혁의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평가는 엇갈린다.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어제 임종석 비서실장의 임명에 이어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에 임명한 것에 대해서 또다시 깊은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논평했다.
 
정 대변인은 조 민정수석이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약칭 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국보법 위반 혐의로 6개월간 구속됐던 점과 가족이 경영하는 사학법인 웅동학원이 상습고액체납자 명단에 포함된 사실을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조국 교수는 전형적인 계파정치의 대표적 인물”이라며 비판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선거기간 중 안철수 후보의 포스터를 폄하하고, 가짜 암살뉴스로 국민을 선동하는가 하면, 안철수 후보의 토론 전략을 일방적으로 비판하는 등 선거운동기간 내내 안철수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를 일삼아 왔다”며 우려를 표했다.
 
반면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민정수석을 비검찰 출신에서 발탁한 것은 검찰개혁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 평가한다”며 “조국 수석의 임명이 정의로운 검찰로 가는 신호탄이 되길 기대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