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서울시가 26일까지 각 구청과 함께 서울소재 국공립어린이집 48개소에 대해 운영비 등 사용실태 조사에 나선다.
 
이번 국공립어린이집 합동점검은 서울시, 자치구 감사, 보육담당 공무원, 서울시 공익감사단 민간전문가 등 54명이 참여한다.
 
서울시 공익감사단은 공무원 중심 감사활동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시정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시 감사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제도다. 현재 민간위탁 및 보조금 집행, 안전 분야 등에 관련 민간전문가 200명이 위촉돼 활동하고 있다.
 
서울시는 회계부정이나 횡령행위를 중심으로 예산의 목적 외 사용, 지출증빙서류의 허위 작성, 원장의 보육교사 및 종사자에 대한 부당 처우 사례, 아동의 안전이나 학대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현재 서울시 보육담당관에서는 관련 공무원들이 ‘어린이집 종합관리방안’ 수립 TF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TF팀에서는 6월중으로 종합적인 어린이집 관리 및 개선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합동점검에 앞선 지난 3월 A구립어린이집 운영비 불법 사용사실을 적발한 바 있다.
 
해당 어린이집 원장은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없는 물품을 사적용도로 구매해 사용했다. 또 특정업체와 짜고 수량과 단위를 부풀려 높은 가격으로 결제하거나 구매하지도 않은 물품을 결제한 후 되돌려 받은 수법 등으로 운영비를 부당하게 사용했다.
 
원장은 사적으로 횡령한 운영비를 은폐하기 위해 영수증이나 거래명세표 등 지출증빙서류를 교묘하게 위조하기도 했다. 결국 서울시는 관리감독관청인 해당 자치구를 통해 관련 어린이집 원장을 대기발령 시키고 보육료 횡령과 사문서 위조 등의 혐의에 대해서는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했다.
 
최정운 서울특별시 감사위원장은 “이번 국공립어린이집 운영실태 시‧구 합동점검을 통해 공통지적 및 불합리한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제도를 개선하여 서울시 핵심시책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이 양적 시설확대와 더불어 질적 운영내실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