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북도가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앞둔 가운데 전북만의 특성화된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주문이 도의회에서 쏟아져 나왔다.

전북도의회 청년정책연구회(대표의원 정진세) 주관으로 의회세미나실에서 열린 청년정책 토론회에 도내외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도가 수립해 최종 완성을 목전에 둔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을 놓고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펼쳐졌다.

먼저 전라북도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을 발표한 전북연구원 김시백 박사는 도내 청년 실태조사를 토대로 취업, 창업, 문화여가, 복지, 거버넌스 등 5개 분야의 청년정책 비전과 세부사업을 제안하고 나섰다.

이어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김종진 연구위원은 “실태조사에서 정책대상을 세부화할 필요가 있으며, 과도한 창업정책 확대는 고용의 불안정성을 증대시키므로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전주시 청년실태조사를 실시한 경험이 있는 ‘전주청년들’의 오윤덕 연구팀장은 “조사대상의 75%가 전주, 익산, 군산지역 청년들로 도시에 집중됐다”며 “시군별 실태조사 실시로 농어촌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뿐만 아니라 청년실태조사를 두고 특화된 분석이 부족했다는 의견들이 이어진 가운데, 전북CBS 소민정 팀장은 “청년유출문제를 위한 인구이동성 실태에 대한 조사가 반영됐으면 좋겠다”며 주거부문의 정책적 보완을 설명했다.

특히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신윤정 정책단장은 “전북만의 혁심 과제 도출과 해법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독자적인 전북청년 정책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토론회를 마련한 정진세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전북만의 특성화된 청년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제시된 의견들을 반영해 수정 보완해 나가는 작업이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모임은 정진세 의원을 비롯해 강용구, 국주영은, 송지용, 이도영, 이학수, 정호영, 조병서 의원 등이 참여하는 ‘청년정책연구회’로 청년 세대를 위한 정책개발과 정책지원 방안 모색을 위해 도의회가 자발적으로 조직한 단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