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옥천 조원희 기자] 충북 옥천에서 '맑고 깨끗한 청정 대청호 만들기' 목적으로 블루길, 베스 등 외래어종 퇴치를 위한 민·관 협력 행사가 열렸다.

옥천군자연보호협의회(회장 박찬훈) 명예지도원 40여 명은 이날 군북면 추소리 대청호 일원에서 생태계 교란 외래어종 퇴치를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자연보호중앙연맹 충북도협의회, 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 옥천군 공무원 등 60여 명도 동참해 민·관 협력 하에 우리 고유 어종인 붕어, 잉어 등을 보호하는 데 힘을 모았다.

'공무원이 앞장서서 각종 보건·복지·안전·보호 등의 활동을 전개하자'고 누누이 강조한 김영만 옥천군수도 이날은 어민이 돼 블루길, 베스 등을 잡아 올리는데 진력했다.

김 군수는 명예지도원들과 함께 어선에 올라 미리 설치해 둔 정치망을 걷어 올리며 대청호에서 외래어종을 퇴치하는 데 한몫했다.

이날 잡아들인 블루길과 베스는 약 200kg에 달한다.

김영만 군수는 "외래어종 퇴치는 국가나 지자체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 며 "모든 주민이 나서서 우리 생태계를 지키는데 협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참여자들은 자연환경보호 홍보 및 쓰레기 줄이기 캠페인을 전개하며 대청호 주변 쓰레기 500kg을 수거했다.

박찬훈 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토종 어류를 보호하고 대청호를 맑게 유지하는 데 일조하게 됐다"며 '종량제 봉투 사용, 불법 쓰레기 무단 투기 금지'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