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참여하고 만들어가는 생활문화로 확산…

[일요서울 ㅣ 노익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고 있는 ‘문화가 있는 날’이 국민의 의견을 반영한 변화와 개선을 통해 국민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간다고 27일 밝혔다.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 다양한 문화 혜택을 제공하는 ‘문화가 있는 날’은 국민들에게 ‘문화가 있는 삶’을 제공하기 위한 실천과제 중 하나로서 2014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그러나 국민의 문화여가 활동을 장려하는 정책이다. 문화 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최초의 목적과 달리 외부에 보여주기식의 전시성 행사에 치우쳤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중앙 정부가 주도한 일방적인 운영으로 지자체와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미흡하고, 매월 평일 하루만 정해 시행함으로써 효과가 떨어진다는 문제점도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그동안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문화가 있는 날’의 당초 정책 목적을 살려 국민들이 실제 생활 속에서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개편과 참여 여건 향상 등을 포함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먼저, 문체부는 사업 추진 체계의 개편을 통해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생활문화 활성화의 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문화가 있는 날 사업 추진단’을 해체한다.
 
이를 비영리 민간재단법인인 ‘생활문화진흥원(원장 나기주)’으로 이관한다. 또한 상의 하달식(Top-down) 방식의 전시성 문화행사가 아닌 국민이 직접 주도하고 국민의 생활에 더 밀접하게 다가서는 ‘문화가 있는 날’을 만들기 위해 민간이 자율적으로 추진하도록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또 ‘매달 마지막 수요일’에서 ‘매달 마지막 주간’으로 운영 확대 후 순차적으로 운영 기관 사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참여 기관의 사정에 맞게 운영토록 자율성을 부여해 국민들이 더욱 다양한 날에 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문화가 있는 날’의 직접 기획 사업의 운영 일부터 확대, 추진한다. 청년예술가들의 찾아가는 문화공연 ‘청춘마이크’의 경우에는 오는 7~8월 여름휴가철을 맞이해 정기 ‘문화가 있는 날’이 아닌 날에도 피서지 등 휴가객 집중 지역에서 문화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민간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는 ‘문화가 있는 날’을 위한 방안도 마련된다. 현재 ‘문화가 있는 날’에는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 등, 국공립 문화시설 이외에도 사립 문화시설, 영화관, 스포츠시설, 공연단체 등 2천여 개가 넘는 시설이 참여해 국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했다.
 
앞으로는 이와 같은 민간의 참여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참여 기관들에 공연·전시 예매사이트 등을 활용한 홍보와 온라인 생중계 제작 지원 등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한 특전(인센티브)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지자체의 자발적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한다. 또 소외된 지역 없이 전국 방방곡곡에 문화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컨설팅 등을 통해 지자체의 주도적 추진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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