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20일 전국이 맑고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다가 오후에 일부 지역에서 소나기가 내릴 전망이다.
 
기상청은 "오늘(20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겠고, 오후에 내륙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며 "아침 사이 서해안을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19일 오전 11시 이후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된 상태다.
 
폭염경보는 울산과 부산, 대구, 고성·거제·통영을 제외한 경남, 경북 영양 평지·청도·경주·포항·영덕·청송·의성·안동·상주·김천·칠곡·성주·고령·군위·경산·영천·구미, 강원 강릉 평지·양양 평지·고성 평지·속초 평지에 발효됐다.
 
폭염주의보는 서울과 세종, 광주, 대전, 강화군·옹진군을 제외한 인천, 제주도 동부·북부, 경남 고성·거제, 경북 북동 산지·울진 평지·봉화 평지·문경·영주·예천, 거문도·초도·목포를 제외한 전남, 충북, 충남 계룡·예산·청양·부여·금산·논산·아산·공주·천안, 강원 양구 평지·정선 평지·삼척 평지·동해 평지·평창 평지·홍천 평지·인제 평지·횡성·춘천·화천·철원·원주·영월, 안산·화성·김포·시흥을 제외한 경기, 전북 순창·남원·전주·정읍·익산·임실·무주·완주에 발효됐다.
 
폭염경보와 폭염주의보는 각각 낮 기온이 35도, 33도 이상인 날이 이틀 연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20일 최저 기온은 22~27도, 최고 기온은 30~37도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과 경기 북부, 강원 영서, 충북 북부, 전라 내륙, 경남 서부 내륙에서 5~40㎜다.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가 치는 곳이 있을 전망이다.
 
아침 사이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안개가 짙은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상 0.5~1m, 남해상 0.5~1.5m, 동해상 0.5~2m로 예상된다. 당분간 전 해상에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부분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으나 중서부와 일부 영남권에서 오전에 다소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겠다. 오존 농도는 전 권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일 전망이다.
 
자외선지수는 중부 지방에서 대체로 '높음', 남부 지방과 강원 해안 일대에서는 '매우 높음' 수준을 보이겠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