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본 정부의 역사 인식에 대한 전향적 태도 변화 촉구
“독립운동가들,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할 것”
“북핵 문제 반드시 평화적 해결…모든 것 걸고 전쟁 막겠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 72주년을 맞은 15일 “과거사와 역사 문제가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지속적으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역사 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 오히려 역사 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을 때 양국 간의 신뢰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 축사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의 역사문제 해결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일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 문제를 대하는 일본 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다”고 지적하면서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제에 항거한 독립운동가들에 대해서는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며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자녀와 손자녀 전원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립운동의 공적을 후손들이 기억하기 위한 ▲임시정부기념관 건립 ▲해외 독립운동 유적지 보전을 비롯해 ▲독립유공자‧참전유공자 치료 국가 책임제 ▲참전 명예수당 인상 등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핵 문제로 한반도 군사적 긴장이 고조하고 있는 데 대해선 전쟁은 결코 안 된다면서, 외교‧경제‧문화적 방식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 가겠다고 거듭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스스로 운명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국력이 커졌다. 한반도의 평화도, 분단 극복도, 우리가 우리 힘으로 만들어가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