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ㅣ정치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토크콘서트 첫 행선지인 대구를 방문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는 앞으로 당에서 논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대표는 이날 대구 달서구 두류공원 코오롱야외음악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토크콘서트'에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정치적 책임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치인이라면 자기가 잘못한 데 대한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 그 책임을 안 진다면 무책임한 정치가 된다"며 "단 그건 지금 논의되는 게 아니라 앞으로 당의 중지를 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책임을 지는 방식에 대해서는 형사적 처벌보단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도 내비쳤다.

 홍 대표는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다. 자기가 잘했건 잘못했건 간에 결과에 대한 무한책임을 져야한다"며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지금 당하고 있는 고초는 형사적으로 죄가 된다 안 된다 그런 차원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국정을 잘못 운영한 벌을 받고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떻게 대통령을 지낸 분을 장관, 수석과 함께 법정에 앉혀서 '내가 그렇게 시켰나요' 이런 질문이 오가도록 할 수가 있겠나"라며 "결국 유무죄를 법원에 의존해서 푸는게 아니라 정치적으로 좀 대처를 해줬으면 좋겠다. 나는 형사적으로 처리되지 않고 정치적으로 처리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