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 딱 맞는 타이어는 무엇일까. 특히 화물자동차는 운행 특성에 맞게 타이어를 적용해야 더욱 안전하고 연비 또한 늘어나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화물자동차 타이어는 후축 더블 타이어를 포함해 경제형 타이어 및 계절용 타이어 등이 있다.

소형트럭의 경우 골목이나 단거리 운행이 주가 되는 만큼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추천한다. 1축은 패턴이 가늘고 홈이 얇은 싱글 타이어가 적용되며 2축은 1축 대비 패턴이 굵고 홈이 깊은 더블 타이어가 들어가는 것이 좋다.

대형트럭 중 트랙터는 패턴이 가늘고 홈이 깊지 않은 1축, 구동축으로써 패턴이 굵고 홈이 깊은 더블 타이어가 장착되는 2축으로 구성된다. 6×2 트랙터는 온-로드(On-road)고속주행에 유리하다. 3축은 더블 타이어인 반면 1축과 타이어 패턴이 유사한 가변축(리프팅)을 적용하기도 한다. 운행 중 공차 시 가변축을 상승시키고 적차 시에는 가변축을 내리면 타이어 마모는 줄이고 연비 향상에도 영향을 준다.

또 1축과 2축이 함께 조향되는 8×4 구동 방식 덤프트럭은 주로 석산 및 대형 공사현장 등 오프로드 운행이 많아 패턴이 굵고, 홈이 깊고 굵은 타이어를 쓰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도로와 비포장도로에서 뛰어난 구동력과 제동력을 발휘하며 회전방향과 직각에 가까운 패턴이 유용하다. 또 통상적으로 1축과 2축, 3축과 4축의 패턴이 동일하거나 유사하다.

6X4 구동방식 덤프는 1축 싱글 타이어와 2, 3축 더블 타이어(구동축)로 도심 골목길 공사현장 및 소규모 공사현장에 적합하고, 15톤 덤프트럭은 구동력과 제동력이 뛰어난 회전방향과 직각에 가까운 패턴의 타이어가 주로 사용된다.

카고류는 전축 패턴이 가늘고 홈이 얇은 타이어를 적용해 일반적으로 옆방향 미끄럼저항(회전저항)과 조향성이 좋다. 포장도로 및 고속도로 주행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사용하며, 4축과 5축의 패턴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경우가 많다.

강휘호 기자  hwihols@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