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정책연대 기구인 국민통합포럼이 20일 공식 출범했다.
 
이들은 이 모임을 통해 선거구제 개편, 만18세 선거연령 하향, 탈원전 등 정책연대에 나서는 한편, 5·18 묘역 및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 합동 방문 등 ‘통합 행보’도 추진할 계획이다. 중도를 표방한 두 정당이 정책포럼을 통해 본격 연대‧통합 움직임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이날 국회 귀빈식당에서 진행된 조찬에는 이 모임을 주도한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과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을 비롯해 국민의당 황주홍 김수민 김중로 박준영 신용현 정인화 최도자 의원, 바른정당 강길부 김세연 이학재 박인숙 오신환 하태경 홍철호(선수·가나다순) 의원이 함께했다.
 
이언주 의원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패권정치와 권력의 사유화에 저항하며 생긴 정당인만큼 창당 정신을 함께 되살리고 이념, 지역, 빈부, 노사, 세대 갈등을 극복하고 화합과 소통이라는 시대정신에 맞게 대한민국 공동체, 국민 통합을 위한 활동을 하자”고 제안했다.
 
정운천 의원은 “정기국회에서 입법 공조를 통해 제대로 공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 그것이 국민이 원하는 가치 있는 일”이라며 “자유한국당도 패권세력 청산이 안 됐지만 문재인 정부도 패권세력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 이에 대항해 진정한 민주주의 시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면 가치 있는 일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주1회 정기적으로 모여 정책 공조와 입법 연대, 국정감사 기조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 보수와 진보의 상징적 장소로 꼽히는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와 국립5·18민주묘지를 국감 이후 합동 방문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 출범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내년 6‧3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 연대 및 통합 수순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