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첫 반부패정책협의회 주재
“부정부패 성역 없다…靑도 포함”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 모든 정책의 출발로 삼을 것”이라며 적폐청산 의지를 확고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 차원의 부패 척결 기구인 ‘반부패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
 
반부패정책협의회는 참여정부 시절 운영됐다가 중단된 범정부 차원의 반부패 컨트롤타워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 복원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부패는 모든 것을 잃는 것이란 말이 있다. 동서고금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권력도 경제도 안보도 부정으로 힘을 잃고 부패로 무너졌다.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촛불혁명의 정신은 명확하다”며 “국민의 권력을 어느 누구도 사유화할 수 없으며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위해 부정부패부터 척결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반부패 정책의 출발을 권력형 부정부패의 단계에서부터 시작해 주길 바란다”며 “부정부패의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반부패 척결 작업이 민간 부분에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공공부문뿐 아니라 민간부문에 만연돼 있는 뿌리 깊은 부패구조까지 반부패정책협의회의 업무 영역을 넓혀주길 바란다”고 주문하면서 “민간부문의 뿌리 깊은 부패까지 해결해야 우리 사회가 비로소 반칙 없고 특권 없는 공정한 사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처음 개최된 반부패정책협의회는 향후 회의를 통해 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반부패정책을 수립·추진하고, 기관별 추진과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반부패청책협의회 출범식에는 청와대 실장‧수석 등 핵심 인사를 포함해, 감사원장, 법무부·국방부·행정안전부장관, 국무조정실장, 국가정보원장,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국민권익위원장, 검찰총장, 관세청장, 국세청장, 경찰청장, 인사혁신처장, 권익위 부위원장, 권익위 부패방지국장 등 정부 고위층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