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고정현 기자] 바른정당 소속 의원 중 다수가 최근 불거진 국민의당과 통합론에 대해선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반면 한국당과의 보수통합에는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뉴시스가 24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을 상대로 한 전수조사에서 이같이 나타났다.
 
뉴시스가 24일 바른정당 소속 20명의 의원들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자유한국당과 보수통합을 지지한 의원은 9명, 지방선거 때까지 자강의 필요성을 주장한 의원은 5명, 의사 표현을 피한 의원은 5명이었지만 국민의당과 통합을 지지한 의원은 단 1명뿐이었다.
 
특히 '향후 바른정당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 중심의 전수조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 최경환 의원 등 친박 핵심이 청산된 한국당과의 보수통합이 필요하다'고 답한 의원이 9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간 바른정당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보수통합을 고리로 러브콜을 해왔고,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연대와 통합 이야기가 끊이지 않았다. 그러나 수도권과 영남이 주축인 바른정당 의원들이 국민의당 보다는 자유한국당 쪽에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난 데에는 아무래도 호남을 텃밭으로 한 정당과 손잡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물론 의사 표현을 피한 5명 의원 중 국민의당과 통합을 바라는 의원들도 있을 수는 있지만 당내 대체적 분위기는 일단 국민의당과 연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